본문 바로가기
식물

총채벌레 방제 방법, 원인 및 증상, 성장 방식과 함께 알아보기

by 알아봐요 2023. 5. 24.

총채벌레는 실내 식물과 농작물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해충입니다. 식물에 구멍을 내고 세포의 내용물을 빨아들이면서 식물의 조직을 먹고살기에 잎과 과일 등에 해를 입힐 수 있는데요. 오늘은 총채벌레의 성장 방식과 원인, 증상, 그리고 퇴치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총채벌레?

총채벌레는 실내 식물의 잎, 줄기, 새싹, 꽃에서 수액을 빨아먹는 작고 가느다란 벌레입니다. 자세히 보면 감염된 관엽 식물의 잎 윗부분이나 밑면에서 기어다니는 작은 벌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고 성체가 되기 전에는 색깔이 식물의 잎과 비슷한 경우도 많아서 한 눈에 알아보기가 어렵지만 한 번 총채벌레의 모습을 알게되면 그때부터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총채벌레 알은 너무 작아 육안으로는 거의 식별이 불가능합니다. 갓 애벌레의 형태를 벗어난 총체벌레는 성체보다 크기가 훨씬 작으며 몸 색깔이 거의 투명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체가 된 총채벌레는 약충에서 성충으로 성숙함에 따라 색깔이 조금 짙어져 갈색인 경우도 있고 일부는 녹황색이나 흰색을 띄기도 합니다. 그리고 성체라 하더라도 길이는 몇 밀리미터 수준으로 작습니다. 등에는 세로 줄무늬가 있습니다.

 

총채벌레는 몸이 좁고 꼬리 끝이 뾰족합니다. 머리에는 긴 더듬이가 달려있으며 성체는 등에 투명한 날개도 달려있습니다. 날개가 있기에 식물 전체를 감염시키는 속도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들은 필요할 때에만 날고 평소에는 기어다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총채벌레가 창궐한 식물이라 하더라도 식물 위를 총채벌레가 윙윙 날아다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총채벌레는 전세계적으로 약 5천 종이 넘는게 그중에 우리가 해충으로 인식하는 종류는 100~200종류 정도입니다. 나머지는 식물에 해를 입히지 않거나 유익한 곤충인 경우도 있습니다. 총채벌레는 사람이나 애완동물을 물 수 있습니다. 다만 물리더라도 해롭지는 않으며 경미한 자극만 생깁니다.

 

총채벌레 수명 및 성장 방식

식물에서 총채벌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면 총채벌레의 성장 방식과 생태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총채벌레는 알, 약충, 성충의 세 가지 단계를 통해 성상합니다. 번데기가 된 것처럼 먹이를 먹지 않는 단계도 중간에 있긴 하지만 명확히 번데기인 것은 아니기에 일반적으로 세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알은 길고 원통형이며 알을 깨고 나온 유충이 바로 먹을 수 있는 먹이가 있는 곳 근처에 낳습니다. 암컷 성충은 썩어가는 식물이나 나무껍질 등에서 월동 후 이른 봄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알을 낳습니다. 알은 날씨가 따뜻한 계절엔 며칠 내에, 겨울처럼 추운 날씨에는 몇 주에서 몇 달 내에 부화합니다.

 

알에서 태어난 유충은 날이 따뜻한 경우 2주 안에 성체로 자랍니다. 성체가 된 총채벌레는 수명이 한 달 정도인데 그동안 암컷이 수백 개의 알을 낳습니다. 총채벌레는 무성 생식도 할 수 있습니다. 번식을 위해 짝이 필요하지 않기에 알을 그만큼 빠르게 낳고 개체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총채벌레 원인

총채벌레가 실내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대부분 실외에서 여름철을 나면서 총채벌레에 감염된 식물을 집안으로 들여오는 경우입니다. 총채벌레는 굉장히 흔한 해충이기도 하기에 일반적인 정원에서는 굉장히 쉽게 발견되기도 합니다. 또한 총채벌레는 날개가 있어 날 수 있기에 창문이나 문이 열린 틈을 타고 집안으로 들어올 수도 있으며, 크기가 굉장히 작아서 바람을 타고 먼 거리를 이동하여 실내로 침입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다른 지역에 사는 총채벌레가 유입되어 새로운 지역에서 새로운 해충이 되기도 합니다.

 

총채벌레 증상

아래와 같은 증상이 식물에 나타나는 경우 총채벌레의 출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화분을 들고 가볍게 흔들어보아야 합니다. 날아서 도망가는 벌레가 있는 경우 총채벌레일 수 있으며 이땐 잎의 아랫면을 포함하여 식물의 전체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 잎에 갈색 반점이나 줄무늬가 생기는 경우
  • 잎의 색깔이 얼룩덜룩해지거나 탁해지는 경우
  • 잎의 끝부분부터 마르면서 죽어가는 경우
  • 식물의 성장이 더뎌지는 경우
  • 여린 새싹이 쉽게 떨어지거나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
  • 꽃봉오리의 모양이 변형되거나 열리지 않는 경우

 

총채벌레는 해충이 침입하는 것 자체보다는 식물에 구멍을 뚫고 수액을 빨아들여 식물이 영양 결핍이나 질병에 걸리는 것이 더 문제입니다. 또한 과일이나 꽃, 잎 등을 긁어 상처를 내기도 합니다. 총채벌레에 감염된 식물의 잎은 창백해지면서 반점이 생기고, 꽃이 피지 못하는 등 점차 약해지다가 죽을 수 있습니다.

 

일부 총채벌레 종류는 유충이 흙에 떨어져 번데기가 된 후 성충으로 자라거나 흙에서 월동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흙 위에서는 살지 않습니다. 혹시 흙 표면에서 많은 유충이 발견되거나 벌레가 흙 주변을 자주 기웃거리는 경우 총채벌레가 아닌 뿌리파리일 수 있습니다.

 

더 확인하기 : 뿌리파리 퇴치법, 끈끈이, 식초 트랩, 살충제 등 사용 방법, 유충의 특성

 

 

총채벌레 방제 및 퇴치 방법

총채벌레가 발견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감염된 식물을 즉시 격리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같은 공간에서 함께 자라고 있는 모든 식물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잎을 헹구는 등의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총채벌레가 있는 곳에 호스로 물을 뿌려주면 총채벌레가 많이 떨어져나갈 수 있으며 개체수를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수압이 너무 세서 식물이 해를 입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총채벌레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감염된 식물을 만진 후 반드시 손을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실내에서 기르는 식물에 총채벌레가 생겼을 때 퇴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총채벌레도 다른 해충들과 마찬가지로 번식력이 좋기 때문에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지속적으로 총채벌레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야 합니다. 총채벌레는 아쉽게도 한 번 없앤다고 해서 끝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살충비누

물 1리터에 순한 주방세제를 1 티스푼 정도 섞어서 만든 살충 비누를 써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총채벌레가 보이는 잎에 바로 뿌려주면 됩니다. 다만 반드시 순한 세제를 써야 하며 잔존효과가 없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미 떨어진 잎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쓰기에 안전한 살충비누라면 잎을 손으로 씻어주는 데에 써볼 수도 있습니다. 잎의 밑면도 빠짐없이 문질러서 씻어주어야 합니다.

 

님 오일

다양한 해충에 쓸 수 있는 님오일을 총채벌레에도 써볼 수 있습니다. 천연 성분이기에 식물에 해가 되지 않습니다. 님 오일은 잎과 줄기 등 총채벌레가 보이는 곳에 직접 살포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님오일을 바로 맞은 총채벌레가 죽게 되며 잎 전체가 기름으로 덮이기 때문에 이런 잎을 먹을 때에도 총채벌레가 죽게 됩니다.

 

 

끈끈이

총채벌레 성체는 날개가 달려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끈끈이를 사다가 화분 위에 얹어놓아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총채벌레가 좋아하는 성분으로 된 끈끈이라면 끈끈이를 쉽게 유인하여 죽일 수 있습니다.

 

총채벌레 천적 활용

총채벌레의 대표적인 천적인 미끌애꽃노린재를 통해 총채벌레를 제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꽃노랑총채벌레와 오이총채벌레 등 일부 종류에만 해당할 수 있으며 식물의 종류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다른 방법과 병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살충제나 화학 약품은 금지

화학 또는 합성 살충제는 총채벌레 퇴치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총채벌레는 화학 물질에 대한 내성이 빠르게 생길 수 있기 때문이며, 내성이 생겨버리면 총채벌레를 제거하는 게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식물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해야 하는 살충제의 경우에도 자연적으로 살고 있는 천적 등을 해칠 수 있고 이로 인해 나중에 총채벌레가 더 쉽게 창궐할 수도 있습니다. 총채벌레를 제거하고자 할 땐 유기적인 방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더 확인하기 : 진딧물 제거 방법, 진딧물 종류, 진딧물 생기는 이유, 진딧물 예방법 한번에 보기

 

 

총채벌레 예방법

식물이 충분한 햇빛이나 수분을 공급받지 못하는 등 자라고 있는 환경이 적당하지 않은 경우 총채벌레의 감염에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기르는 식물에 적합한 방식으로 물을 주고 햇볕을 쐬어주는 등 관리를 해주면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면서 총채벌레가 침입하는 것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총채벌레는 또한 기주 식물 역할을 할 잡초가 많은 지역에서 쉽게 번식합니다. 죽은 잎이나 꽃 등이 많이 있는 경우, 그리고 흙에 유기농 퇴비가 많이 섞인 경우에도 많이 보입니다. 식물을 위한 퇴비 등은 어쩔 수 없지만 최소한 잡초는 빨리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총채벌레의 경우 종류도 많기에 모든 총채벌레에 효과있는 예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총채벌레가 마늘과 바질을 싫어한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 마늘이나 바질 화분을 함께 놓고 기르면 어느 정도 총채벌레를 방지할 수는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