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랑니, 충치 및 잇몸 질환의 원인, 그외 합병증은?

by 알아봐요 2023. 7. 15.

제3대구치라고도 알려진 사랑니는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사랑니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때까지 너무 잠잠해서 모르고 지나치다가 상황이 걷잡을 수 없어진 시점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사랑니는 뽑는 게 제일 좋지만 뽑아도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랑니가 일으킬 수 있는 각종 합병증을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편도결석 빼는 법, 편도석의 원인과 증상은?

사랑니, 충치 및 잇몸 질환의 원인, 그외 합병증은?

 

사랑니(제3대구치)는 정상적으로 나오거나 발육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 치아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랑니는 보통 17세에서 25세 사이에 나오며, 사랑을 알 수 있는 나이에 나온다고 하여 '사랑'니라고 부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니가 아무 문제 없이 나오고 제2대구치 뒤의 다른 치아와 일직선을 이루는 건강한 사랑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인구의 대부분은 제3대구치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에는 치아가 너무 꽉 차 있어서 사랑니가 나오기에 부족한 현상을 겪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랑니가 잇몸을 뚫고 나오지 못하고 안에 완전매복되는 경우도 있고, 치관의 일부가 보이도록 부분적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부분 매복). 또는 제2대구치를 향해 비스듬히 자라거나, 입 뒤쪽으로 비스듬히 자라거나, 사랑니가 턱뼈 안에 누워있는 것처럼 다른 치아에 직각으로 자라거나, 다른 치아처럼 똑바로 위아래로 자라지만 턱뼈 안에 갇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는 자라나서 잇몸 밖으로 나오더라도, 혹은 밖으로 나오지 않고 매복되어 있더라도, 문제를 발생시키곤 합니다. 그럼 사랑니가 어떤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는지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주변 치아의 충치 및 잇몸 손상

사랑니 발치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충치(우식증)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사랑니는 입안 깊숙이 위치해 있어 칫솔이나 치실로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치태와 음식 찌꺼기가 쉽게 축적되어 충치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사랑니 때문에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 중 하나에는 치관주위염이 있습니다. 잇몸 피판 아래에 갇힌 음식과 이물질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발치를 하면 주변의 어금니 및 부분적인 뼈의 손실로 인해 다른 이의 충치와 잇몸 질환에 더 취약해지기도 합니다. 치아가 충치균에 감염되는 경우 주변 치아로 쉽게 확산되어 충치가 금방 퍼지기도 하며 잇몸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잇몸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턱뼈 자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아의 과밀에 의한 문제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를 권장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턱뼈 및 기존 치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랑니는 이가 자랄 때 맨 마지막에 나오는 치아이면서 크기도 가장 큽니다. 사랑니가 나오기 시작할 때쯤이면 사랑니가 나와서 자리를 잡기에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 사랑니가 올라오면서 다른 치아를 밀어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가 너무 빽빽하게 자라는 경우 이를 구석구석 닦기가 더욱 어려워지며 충치에 취약해집니다. 또한 치아가 너무 빽빽하게 자라면 사랑니가 올라오다가 잘못된 방향으로 자랄 수도 있으며 휘어진 각도에 따라서 주변 치아의 뿌리를 눌러 손상을 일으키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뿌리를 깨뜨리기도 합니다. 위치가 너무 어긋나는 경우에는 턱뼈에 손상을 가하기도 합니다.

 

매복, 부비동 압력 및 낭종

사랑니가 위로 전혀 올라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 안에 갇혀 어떤 방향으로도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사랑니가 이렇게 매복되어 버리면 턱뼈 및 주변의 다른 치아, 심지어 부비동에 압력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복된 치아를 너무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체액이나 조직으로 채워진 비정상적인 주머니인 낭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낭종은 크기가 커지면서 주변 뼈 조직과 치아에 더 큰 압력을 가하는데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턱뼈와 치아 뿌리를 손상시키고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종양(보통 비암성, 양성)이 발생하기도 하며 조직과 뼈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밖의 증상들

또는 아래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 잇몸 붓기
  • 피가 나는 잇몸
  • 턱 주위의 붓기 및 통증
  • 구취 및 입에서 불쾌한 맛이 느껴짐
  • 입을 열 때마다 통증

 

사랑니와 관련한 문제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 및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조기에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발치가 낫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발치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잇몸에 사랑니가 자라있는 상태 또는 안에 매복되어 있는 상태에서 필요한 치료를 받게 됩니다. 근처 치아의 공간 확보 또는 재배열을 위해 교정 치료를 권장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로 인한 불편함이 있다면 더 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즉시 치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