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화분에서 크로커스 키우기 및 관리하는 방법

by 알아봐요 2024. 3. 7.

봄이 오면 정원이나 공원에서 색색의 꽃들이 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고 기분 좋은 봄 구근 중 하나는 바로 크로커스입니다. 잎이 나오기 전에 꽃부터 빼꼼 보이는 게 예쁘기도 하죠. 그런데 화분에서도 크로커스 키우기를 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화분에서 크로커스 키우기 및 관리하는 방법

 

크로커스는 화분 재배에 탁월한 선택입니다. 작고 아담하여 비교적 작은 화분에서도 자랄 수 있으며 단독으로 키울 수도 있고 다른 구근식물과 함께 키울 수도 있습니다. 다른 다년생 식물과 결합하면 수년 동안 꽃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크로커스를 화분에서 키우는 것은 정원에서 키우는 것보다 좀 더 노력이 들어가야 하기는 하지만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크로커스를 화분에서 키우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분 선택

크로커스에는 작은 식물로 자라는 작은 구근(기술적으로는 알줄기)이 있습니다. 구근은 살아 있고 매년 새 잎을 피워내지만 꽃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피어납니다. 그래서 크로커스는 봄 중반과 늦봄에 피는 다른 식물과 함께 키우면 더 좋기도 합니다.

 

너비와 깊이가 약 40-50cm 정도 되는, 조금 큰 화분을 사용하면 여러 구근 꽃을 함께 심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이때 화분에는 반드시 배수구멍이 있어야 하고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크로커스를 위한 퇴비

크로커스 구근은 흙의 유형에 대해 특별히 까다롭지 않으므로 일부러 특정 퇴비를 고르는 일에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선화나 튤립과 같은 다른 구근식물도 동일하며,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다용도 믹스를 그대로 쓰거나, 배수성을 좀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약간의 모래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화분에 크로커스 심기

크로커스를 심을 땐 먼저 어떤 크로커스 품종을 키울지 결정해야 합니다. 가장 흔히 재배되는 크로커스는 이른 봄에 꽃이 피는 품종이지만 가을에 꽃이 피는 품종도 있고, 그 중에는 좀 더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한 품종도 있습니다.

 

크로커스는 일반적으로 9월에서 11월 사이 가을에 구근을 심고 크리스마스까지 심을 수 있지만 이렇게 늦게 심으면 예상보다 늦게 꽃이 피울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크로커스 구근은 일반적으로 약 7~12cm 깊이에 심게 됩니다. 각 알줄의 뾰족한 끝이 위쪽을 향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화분당 크로커스 구근 몇 개를 심을 수 있을까

화분에 심을 수 있는 크로커스 구근의 수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론 화분의 크기가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화분에 얼마나 많은 구근 식물을 넣을 것인지도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크로커스 구근은 서로 가까이 심어도 괜찮습니다. 화분의 표면에 약간의 공간을 남겨두고 구근을 겹치지 않게 배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지름이 20cm인 화분에는 약 15개의 크로커스 구근을 심을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은 크로커스 키우기 및 관리하기

  • 대부분의 크로커스 품종은 햇빛을 좋아합니다. 화분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되, 키우기로 한 특정 크로커스 품종이 따로 필요로 하는 요구 사항이 더 있는지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 겨울철에 다람쥐나 다른 해충이 생길 여지가 있는 곳에 화분을 두는 경우 화분을 보호망으로 둘러싸 구근을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 잎이 건조해 보이면 지속적으로 물을 주어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십시오. 다만 지나치게 물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항상 남은 물이 쉽게 배수되도록 하십시오.
  • 추운 달에 강우량이 부족할 경우 물을 아주 조금 줄 수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키우는 경우에는 겨울이 되면 물을 아예 주지 않아도 됩니다.
  • 크로커스가 꽃을 피운 후에는 잎을 그대로 두고 자연적으로 시들도록 하고, 내년을 위해 알줄기에 저장될 양분을 모으도록 하십시오.
  • 크로커스가 너무 빽빽하게 자라는 것 같으면 가을에 기존 구근을 들어올려 구근나누기 해주고, 원하는 경우 일부 구근을 다른 화분으로 옮겨줄 수 있습니다.

 

화분에서 크로커스 키우기의 장점

화분에 크로커스를 키우는 것은 정원에 심는 것보다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화분에 심으면 크로커스의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꽃이 피는 동안에는 창가나 발코니에 두어 즐길 수 있고, 꽃이 지나면 다른 곳에 옮길 수 있습니다.

 

둘째, 화분에 심으면 크로커스의 성장을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토양의 수분과 영양 상태를 쉽게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셋째, 화분에 심으면 크로커스의 해충과 질병을 더 잘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람쥐나 쥐와 같은 동물이 구근을 파내거나 먹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체가 발생하면 화분을 격리하거나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은 크로커스의 단점

화분에 크로커스를 키우는 것은 정원에 심는 것보다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화분에 심으면 크로커스의 겨울 내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크로커스는 추운 기온에 잘 견디는 식물이지만, 화분에 심으면 토양이 더 빨리 얼거나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크로커스의 구근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은 크로커스는 겨울이 되면 화분을 실내나 차고에 옮기거나, 퇴비나 건초로 덮어주거나, 화분을 묶어서 보온해줄 수 있습니다.

 

둘째, 화분에 심으면 크로커스의 꽃이 더 작거나 적게 피울 수 있습니다. 크로커스는 토양의 영양과 수분이 충분해야 꽃을 풍성하게 피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분에 심으면 토양의 영양과 수분이 빠르게 소모될 수 있습니다. 따화분에 심은 크로커스는 정기적으로 물과 비료를 주어야 합니다.

 

셋째, 화분에 심으면 크로커스의 꽃이 더 일찍 질 수 있습니다. 크로커스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지만, 화분에 심으면 화분 속 흙의 온도가 너무 올라가서 흙과 구근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크로커스의 꽃이 더 빨리 시들게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더운 곳이나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