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크리스마스 로즈, 크리스마스 무렵에도 활짝 피어있는 꽃

by 알아봐요 2023. 12. 20.

크리스마스 로즈,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꽃

 

겨울이 되면 대부분의 꽃들은 죽거나 잠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크리스마스 로즈입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헬레보루스 니제르(Helleborus niger)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는데 이름과는 달리 장미과가 아니라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 로즈의 특징과 간단한 재배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크리스마스 로즈는 겨울에 피는 상록수 다년생 식물입니다. 겨울에 꽃이 피는 만큼 크리스마스 시점에도 활짝 피어있는 꽃을 볼 수 있어서 크리스마스 로즈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여겨집니다. 지름 8cm 정도의 크고 그릇 모양의 반짝이는 흰색 꽃이 특징입니다. 꽃잎은 사실 꽃잎이 아니라 꽃받침이며, 화려한 황금빛 노란색 수술이 꽃의 중심을 장식합니다. 대부분의 헬레보어류와 달리 꽃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어 눈에 띄고 아름답습니다.

 

꽃은 짧고 두꺼운 줄기에 붙어 있고, 손바닥 모양의 깊게 갈라진 진녹색의 잎은 꽃보다 낮은 곳에 자라 있습니다. 남부 및 중부 유럽의 산이 원산지로 따뜻한 겨울 지역에서는 크리스마스 무렵에, 추운 겨울 지역에서는 이른 봄에 피어납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특징

크리스마스 로즈는 꽃이 피는 시기가 겨울이라는 점에서 겨울철 수분 매개자에게 귀중한 꿀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사슴과 같은 야생 동물이 좋아하는 식물은 아니지만, 다른 식량원이 부족한 경우에는 크리스마스 로즈에 찾아올 여지는 있습니다.

 

다만 크리스마스 로즈는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습니다. 개, 고양이, 말, 사람에게 모두 유독하며, 취급 시에도 장갑 및 각종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실수로 섭취하게 되면 심한 불편함과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고, 이 경우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 재배 팁

크리스마스 로즈는 높이가 20~30cm, 가로가 30~45cm 정도로 무성하고 곧은 덩어리로 자랍니다. 성장 환경이 알맞은 곳에서는 스스로 씨앗을 뿌릴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비옥하고 부식질이 풍부하며 습도가 유지되는 토양을 좋아합니다. 토양의 pH는 중성 내지 알칼리성을 선호합니다. 건조해지기 쉬운 토양도, 너무 젖어 있는 토양도 피해야 합니다.

 

이름은 크리스마스 로즈이긴 하지만 크리스마스 로즈는 차가운 겨울 바람으로부터 보호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큰 나무 아래나 정원 안뜰 등 찬 공기를 막아줄 수 있는 방어막이 있는 곳이 좋습니다.

 

크리스마스 로즈는 심각한 해충이나 질병 문제는 없지만, 진딧물, 달팽이, 잎 반점, 흑사병 등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새로운 성장을 촉진하고 깔끔한 외관을 위해 시든 꽃 줄기를 제거해야 합니다(씨앗이 필요한 경우 제외). 종자가 익자마자 차가운 틀에 있는 화분에 씨앗으로 번식하거나 초봄이나 늦여름에 꽃이 핀 후 분열번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