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화분에서 레몬 버베나를 키우는 방법

by 알아봐요 2024. 3. 3.

레몬 버베나는 향기로운 허브로, 티나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레몬 버베나는 다년생 식물이기 때문에 한 번 심으면 계속해서 수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몬 버베나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화분에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에 키우면 공간을 절약하고, 겨울에 실내로 옮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화분에서 레몬 버베나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화분에서 바질 키우기
 

레몬 버베나란?

레몬 버베나의 학명은 Aloysia citriodora라고 하며, 레몬 벌브러시나 버베인이라고도 합니다.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일반 관목과 유사한 서식지에서 자라는 허브입니다. 잎은 레몬과 비슷한 향을 내며, 흰색이나 연한 보라색의 작은 꽃을 피웁니다. 레몬 버베나는 허브티 만들기, 생선과 스테이크에 묘미와 향 추가, 샐러드 그릇에 풍미를 더하는 등 다양한 요리 용도로 사용됩니다. 레몬 버베나는 소화를 돕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개선하는 등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화분에서 레몬 버베나를 키우는 방법

 

화분에 레몬 버베나 심기 및 키우기

레몬 버베나는 화분에 키우기에 적합한 식물입니다. 화분에 키우면 공간을 절약하고 실내외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화분에 키우면 뿌리가 제한되어 너무 과하게 커지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화분에 레몬 버베나를 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큰 화분 : 레몬 버베나는 빠르게 자라는 식물이므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큰 화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화분의 직경은 최소 30~35cm 정도 되어야 합니다. 화분의 재료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지만, 플라스틱 화분은 가볍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분 바닥에는 배수구가 있어야 합니다.
  • 흙 : 레몬 버베나는 배수가 잘 되고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을 좋아합니다. 풍부한 정원 흙이나 평균 흙도 괜찮지만,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파종할 때 잎곰팡이와 숙성퇴비를 첨가하면 토양의 유기물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물 : 레몬 버베나는 흙이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흙이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흙이 눅눅해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물을 주기 전에 흙의 표면 아래 5cm 정도가 건조한지 확인하세요. 물에 잠긴 토양은 뿌리 부패와 식물의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식물이 휴면 상태에 있을 때는 물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 비료 : 레몬 버베나는 비료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성장기에는 월 2회 정도 만능 비료를 희석하여 줍니다. 겨울에는 비료를 주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화분에 레몬 버베나를 심고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분 바닥에 5~10cm 정도의 자갈이나 조약돌을 깔아 배수를 돕습니다.
  2. 화분에 토양을 채우되, 화분의 가장자리에서 2~5cm 정도는 남겨둡니다.
  3. 레몬 버베나 씨앗이나 삽목을 화분에 심습니다. 씨앗은 흙 표면에 뿌리고, 삽목은 흙에 5~8cm 정도 깊이 묻습니다.
  4. 흙을 가볍게 눌러서 씨앗이나 삽목이 잘 고정되도록 합니다.
  5. 화분을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놓습니다. 레몬 버베나는 하루에 4~6시간 정도의 직사광선을 필요로 합니다.
  6. 흙이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물을 줍니다. 흙이 너무 건조하거나 축축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7. 성장기에는 월 2회 만능 비료를 희석하여 줍니다. 겨울에는 비료를 주지 않습니다.
  8. 레몬 버베나가 너무 커지면 가지치기를 해서 모양을 잡아줍니다. 가지치기는 봄이나 여름에 하면 좋습니다.
  9. 온도가 낮아지면 화분을 실내로 옮깁니다. 레몬 버베나는 추위에 약하므로, 온도가 5도 이하로 떨어지면 실내로 옮겨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놓으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집에서 키우기 쉬운 로즈마리 키우기
 

레몬 버베나 수확 및 사용

레몬 버베나는 신선하거나 건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레몬 버베나는 잎을 따서 바로 사용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잎을 물에 담근 후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 봉투에 넣어서 밀봉하세요. 이렇게 하면 약 2주 정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레몬 버베나는 잎을 따서 그늘진 곳에 펼쳐서 말린 후, 공기가 잘 통하는 용기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하면 약 1년 정도 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레몬 버베나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허브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물 한 컵에 신선한 레몬 버베나 잎 3~4장 또는 건조한 레몬 버베나 잎 1~2작은술을 넣고, 끓인 후 5~10분 동안 우려내면 됩니다. 허니나 레몬즙을 첨가하면 더 맛있습니다. 레몬 버베나 티는 소화를 돕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 버베나는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레몬 버베나 잎을 생선이나 고기에 얹어서 구우거나, 샐러드나 드레싱에 넣어서 향과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 버베나 잎을 설탕이나 꿀과 함께 블렌더에 갈아서 시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시럽은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에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탄산수나 칵테일에 섞어서 마실 수 있습니다.
 
레몬 버베나는 화장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 버베나 잎을 물에 담근 후 증류수를 만들어서 향수나 토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 버베나 잎을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에 담근 후 기름을 만들어서 로션이나 바디 오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 버베나는 피부를 상쾌하게 하고, 피부염이나 벌레 물린 부위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 버베나 키우기 요약

레몬 버베나는 화분에 키우기 쉬운 허브이지만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레몬 버베나는 추위에 약하므로, 겨울에는 실내로 옮겨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놓으세요. 온도가 섭씨 5도 이하로 떨어지면 실내로 옮기세요.
  • 레몬 버베나는 빠르게 자라므로 정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서 모양을 잡아줘야 합니다. 가지치기는 봄이나 여름에 하면 좋습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더 많은 잎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 레몬 버베나는 병충해에 쉽게 걸리지 않지만,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떨어지면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적게 준 것일 수 있습니다. 흙의 습도를 확인하고 적절하게 물을 조절하세요.
  • 레몬 버베나는 씨앗이나 삽목으로 번식할 수 있습니다. 씨앗은 봄에 심고, 삽목은 여름에 잘라서 심으면 됩니다. 삽목은 뿌리 호르몬을 사용하면 더 잘 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