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장애(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는 평균 이하의 인지 능력을 가진 상태로, IQ 점수가 70~85 사이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지적 장애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학습, 적응, 문제 해결 등의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기준
경계선 지능장애의 진단은 지적 테스트, 임상 인터뷰, 개인의 발달 이력 검토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준은 진단 시스템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IQ 점수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을 나타내는 70~85 사이입니다.
적응 기능
지적 능력 외에도 적응 기능도 평가됩니다. 여기에는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적 기술, 문제 해결 등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발달 기간에 시작
지적 및 적응 기능의 제한이 발달 기간(일반적으로 18세 이전) 동안 분명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학업 수행, 새로운 기술 학습, 문제 해결 및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장애 정도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요인
경계선 지능장애의 원인은 다인성일 수 있으며 유전적, 환경적, 사회 문화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함께 고려되어야할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1. 유전적 요인
다운 증후군이나 취약 X 증후군과 같은 특정 유전적 질환이 경계선 범위의 지적 기능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2. 산전 및 주산기 요인
산전 합병증, 산모의 약물 남용, 영양실조 또는 출산 중 합병증에 대한 노출이 경계선 지능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환경 요인
방치, 학대, 자극 및 양육 환경의 부족과 같은 아동기의 경험이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사회 문화적 요인
사회 경제적 지위, 문화적 요인, 양질의 교육 및 자원에 대한 제한된 접근 또한 경계선 지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경계선 지능장애는 뇌신경 발달 상태와 연관이 있지만 개개인의 노력이나 동기의 부족으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
개인의 지적 기능이 경계선 수준인 경우 일상 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보를 학습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 학업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지적 기능이 제한되면 직업을 구하거나 경력을 쌓을 때에도 불리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 관계와 인간 관계의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적 기능을 가진 사람들은 독립 생활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기에 금전 관리, 요리와 같은 끼니 준비, 가구 유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원 방향
경계선 지능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특수 교육 서비스: 개별 교육 계획(IEP) 및 교실 내 조정은 BIF를 가진 개인이 학업적으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치료 및 상담: 심리학자나 치료사는 인지 행동 치료, 사회적 기술 훈련, 적응 기능 향상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직업 훈련: 직업 훈련 프로그램과 취업 지원은 개인이 기술을 개발하고 의미 있는 취업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역사회 지원: 지원 그룹, 지역사회 프로그램, 포괄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포용을 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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