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오일이 실내 식물에 안전하게 뿌릴 수 있는 천연 살충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온 성분이기 때문에 식물에 해를 입히지 않고 효과도 좋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님오일 살충제의 원리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님오일 살충제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님오일 이란?
님 오일(neem oil)은 인도에서 발견되는 님 나무의 씨앗에서 발견되는 자연 성분의 오일입니다. 님 나무는 높이 15미터, 너비 5미터에 이르며 인도,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 남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자랍니다. 신화에 따르면 신들이 불멸의 비약인 '암리타'를 님 나무에 떨어뜨렸는데 그 이후 님나무가 치유의 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님나무는 잎, 껍질, 꽃, 과일, 씨앗 등에 다양한 생물 활성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나무의 모든 부위를 약으로 쓸 수 있다고 알려져 수천 년 동안 인도 전통 의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왔습니다. 님오일은 사람과 동물의 치료뿐만 아니라 농작물 보호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늘날에도 일부 인도 마을에서는 이 나무를 진정한 치유의 상징으로 여기고 있으며 님나무는 "마을의 약방"과 "만병 통치 나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님오일 살충제 작용 원리
님 오일의 주요 성분 중에 아자디라크틴(azadirachtin)이라는 활성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해충의 뇌와 호르몬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와 호르몬이 망가진 해충은 먹고싶은 충동이 사라지며 짝짓기 활동이나 알낳기도 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곤충의 생활 주기 전반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님오일은 또한 해충에 직접 살포하는 경우 용액의 걸쭉한 특성 상 해충을 덮어 질식시켜 죽이는 역할도 하며, 식물에 님오일이 묻어있으면 해충 기피 효과도 가져다줍니다. 특정 해충의 경우 님오일에 접촉 시 즉각적인 살충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님오일은 알, 유충, 약충, 성충 모두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님 오일은 모든 벌레를 즉시 죽이지 않으며, 뇌와 호르몬을 교란시키는 데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님오일로 퇴치할 수 있는 해충
님오일 살충제는 실내에서 기르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해충을 퇴치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님오일이 잘 작동할 수 있는 해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실가루이
- 진딧물
- 응애 (초기단계)
- 총채벌레
- 뿌리파리
- 가루깍지벌레
님오일 살충제 만드는 법
그럼 지금부터 님오일 살충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님오일 살충제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
- 님 오일 1.5 티스푼 (냉간 압착형)
- 순한 주방세제 0.5~1 티스푼
- 미지근한 물 1리터
- 분무기
- 보호용 장갑, 마스크, 보안경
님오일 살충제 만들기
- 이른 아침시간 또는 해진 후 저녁시간을 기다립니다. 아침과 저녁은 익충이 휴면 상태이면서 먹이를 먹거나 수분을 하지 않는 시점이기에 아침 또는 저녁에 도포하는 것이 좋고, 님 오일 살충제는 만들자마자 바로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 아침이나 저녁이 되면 미지근한 물과 순한 주방세제를 분무기에 넣습니다. 참고로 님오일과 물은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주방세제를 조금 섞어 유화제로 쓰는 것입니다.
- 분무기에 님오일을 천천히 넣어줍니다.
- 분무기를 흔들어서 용액을 잘 섞어줍니다.
님오일 살충제 사용법
이제는 만든 님오일 살충제를 도포할 차례입니다. 님오일 살충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물을 직사광선이 없는 곳으로 옮겨줍니다.
- 식물의 모든 표면에 용액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특히 잎의 아랫면은 완전히 젖어 물방울이 떨어질 때까지 충분히 적셔주는 곳이 좋습니다.
- 식물에 묻은 용액이 모두 마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님오일은 잔류 효과가 있기에 다른 살충제들처럼 매일 뿌릴 필요가 없습니다. 1~2주 간격으로 식물 표면에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시중에 판매하는 님오일 살충제도 따로 있습니다. 만들어서 쓰고싶지 않은 분들은 님오일 성분이 들어간 살충제를 별도 구매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님오일 살충제 사용시 주의사항
님오일 용액을 살충제로 만들어서 사용할 땐 아래 사항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님오일 용액을 식물 전체에 살포하기 전에 먼저 떨어진지 얼마 안된 잎 1~2개에 테스트부터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잎의 앞뒷면에 용액을 고루 살포하고 용액이 마른 후 2일정도 기다려 봅니다. 혹시 잎의 끝부분이 탄다면 용액에 들어간 성분이 식물에 너무 독한 것이니 물을 더 넣어서 쓰시거나, 좀더 성분이 순한 주방세제 또는 님오일로 바꾸어서 용액을 만드셔야 합니다. 더욱 안전하게 테스트 해보시려면 7일정도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님오일 살충제를 뿌릴 땐 님오일이 묻어도 걱정 없는 화장실 세면대나 싱크대 등에서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 님오일이 묻은 상태에서 식물이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타버릴 수 있습니다. 님오일이 묻은 동안에는 직사광선을 반드시 피해주어야 합니다. 조금 더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해가 가장 높이 떠있는 한낮을 피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심은지 얼마 안된 묘목에는 님오일을 쓰지 않아야 합니다. 자칫 묘목이 탈 수 있습니다.
- 님오일 용액을 만들면 당일에 바로 써야 합니다. 8시간 이상 지나면 성분이 변해서 효과가 사라지거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둘 필요도 없습니다.
- 님오일은 뿌리자마자 모든 해충이 죽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님오일은 해충의 몸에 들어가 서서히 뇌와 호르몬 등을 망가뜨리는 방식이기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 유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님오일을 구매할 땐 식물용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제품은 미용제품으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기에 성분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님 오일 살충제 장점
님 오일은 해충 뿐아니라 곰팡이 퇴치제 역할도 하여 흰가루병같은 곰팡이 감염도 방지합니다. 님오일이 곰팡이 포자의 발아를 방지하고 포자가 잎의 조직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한 가지 오해하고 있는 것은 님 오일에 독성 성분이 있어 해충과 곰팡이 퇴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일에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니며 단지 화학적 교란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님오일은 실제로 식물과 사람, 포유류, 조류, 꿀벌, 나비, 무당벌레, 지렁이에는 해를 끼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님오일은 실내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식물을 해치지 않고 해충을 방지하는 효과가 좋아 계절에 상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충에 작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익충에도 작용할 수 있으니 익충에 님오일을 뿌리지는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님오일 살충제 단점
님 오일을 식물에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님오일은 벌과 나비 등 주요 익충에겐 해가 되지 않지만 알려지지 않은 다른 익충을 의도치 않게 해할 수 있습니다. 님오일을 뿌릴 땐 주변에 다른 곤충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살포하는 것이 좋으며 익충이 활동하는 시간대를 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살충제와 마찬가지로 님 오일 살충제를 살포할 때는 살충제가 눈과 피부, 폐 등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장갑과 마스크 등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님오일은 특유의 강한 냄새가 있습니다. 냄새는 식물에 묻은 님오일 용액이 마르면서 사라지지만 실내에서 기르는 식물에 님오일 살충제를 뿌린다면 냄새가 너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아이들과 애완동물은 어른보다 님 오일에 민감할 수 있으니 님오일 살충제를 직접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자극이 미미하더라도 애완 동물과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 오일 성분의 특성 상 어류와 양서류에게도 조금 해로울 수 있습니다. 실내 수조 등이 있다면 멀리 떨어진 곳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또한 수생 식물에 님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금물입니다.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갈이 방법, 분갈이 순서, 분갈이 시기, 분갈이 후 물주기 한번에 보기 (1) | 2023.05.20 |
---|---|
흰가루병 퇴치법, 과산화수소, 원인, 증상, 예방법, 취약한 식물 한번에 보기 (0) | 2023.05.20 |
응애 퇴치법, 응애 특성, 응애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한눈에 보기 (1) | 2023.05.19 |
개각충 박멸 방법, 개각충 퇴치, 원인, 종류, 피해 증상, 방제 시기 (1) | 2023.05.18 |
가루깍지벌레 방제, 생태, 퇴치 방법 완벽 정리 (1) | 2023.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