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르헨티나, 부국이 빈국이 되어가는 이유, 쉬운말로 설명

by 알아봐요 2023. 10. 10.

아르헨티나, 부국이 빈국이 되어가는 이유, 쉬운말로 설명

아르헨티나는 역사적으로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를 많이 겪었습니다. 예전에는 세계에서 가장 부자 나라 중 하나였는데, 지금은 빈곤, 인플레이션, 부채, 정치 불안 등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가 왜 이렇게 가난해지고 있는지 몇 가지 이유를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재정 관리 실패

아르헨티나는 너무 많이 쓰고 너무 많이 빌리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정부는 돈이 부족하면 그냥 돈을 찍어내서 썼는데, 그러다 보니 화폐의 가치가 계속 떨어지고 물가가 계속 올랐습니다. 화폐 가치가 떨어지면 사람들은 돈을 모으거나 투자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외국에 빚을 갚기도 어려워집니다. 아르헨티나는 1827년부터 9번이나 빚을 갚지 못했고, 가장 최근인 2020년에도 빚을 못 갚았습니다.

 

외부 문제

아르헨티나의 경제 상황은 외부에서 온 문제도 컸습니다. 1998년에는 전세계적인 금융 위기 때문에 아르헨티나의 수출이 줄고 빚을 빌리기도 어려워졌습니다. 2001년에는 페소 화폐를 미국 달러와 같은 값으로 고정하는 것을 그만두었는데, 그랬더니 페소 화폐의 가치가 많이 떨어지고 은행들도 망가졌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경제가 크게 악화되었고, 가난한 사람들도 더욱 많아졌습니다.

 

구조적 문제

아르헨티나는 경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교육 인프라가 좋지 못했고 관련 제도가 튼튼하지 않았기에 생산성과 경쟁력이 낮았습니다. 아르헨티나는 또한 비공식적으로 일하거나 세금을 안 내는 사람들이 많아서 국가의 수입이 줄었고, 재정력도 약해졌습니다. 아르헨티나는 또한 부패가 심해서 외국에서 투자하거나 사업하기 싫어하는 분위기가 점차 커졌습니다.

 

사회적 문제

아르헨티나의 경제적 어려움은 사람들의 불만과 정치적 혼란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살기 힘들어지고, 일자리가 없어지고, 돈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많은 아르헨티나인들이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고 더 좋은 공공 서비스를 요구하기 위해 시위를 했습니다. 사회적 문제는 정치적으로도 갈라지고 분열되게 만들었고, 합의를 이루거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어렵게 했습니다.

 

비전 문제

아르헨티나는 미래에 대한 명확하고 일관된 비전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지속적인 성장이나 안정을 이루지 못하고 신자유주의에서 포퓰리즘까지 계속해서 여러 가지 경제 모델을 바꿔가면서 시도했습니다. 또한 아르헨티나는 농업 수출과 천연자원에만 의존하고, 경제를 다양화하거나 세계 시장에 잘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또한 아르헨티나는 주변 나라들이나 외국 채권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세계에서 고립되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아르헨티나가 왜 이렇게 가난해지고 있는지 몇 가지 이유를 쉽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것 말고도 다양한 이유가 많이 있으며, 결국 한 가지 이유만으로 아르헨티나가 지금의 상황이 되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