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올리브 나무 키우기 방법

by 알아봐요 2024. 2. 11.

올리브 나무 키우기 방법

 

오늘은 올리브 나무의 특징과 키우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 드릴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집에서 커피나무 키우기 방법 및 커피나무의 특징과 종류 알아보기

 

올리브 나무의 특징

올리브 나무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관목이나 교목이에요. 원산지는 지중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이고, 한국에서는 전남 목포와 여수 등 남해안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어요. 올리브 나무는 수백 년 동안 생명을 유지하는 수명이 긴 나무로 알려져 있어요.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5년이 지나면 열매를 맺을 수 있어요. 열매는 익으면 검은색이 되고, 올리브 오일이나 피클 등으로 가공할 수 있어요. 올리브 나무의 꽃말은 ‘가정의 평화’, ‘평화’, ‘풍요’, '영광’이에요. 평화의 상징인 나무로, 선물이나 플랜테리어로도 인기가 많아요.

 

올리브 나무 키우기 방법

올리브 나무를 키우려면 햇빛과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이 필요해요. 올리브 나무는 건조에 강하지만, 물 부족이나 과습에는 약해요. 물주기는 겉흙과 속흙이 완전히 말랐을 때 주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에는 물주기를 줄여주고, 추운 날은 실내로 옮겨주는 것이 좋아요. 올리브 나무는 PH8 정도의 약알칼리성 토양을 좋아해요. 배수가 잘 되는 흙과 석회질 비료를 사용하면 좋아요. 분갈이는 보통 6개월~1년에 한 번씩 해주는 것이 좋아요. 가지치기는 2~3월에 해주면 좋아요. 가지치기를 통해 원하는 수형을 만들 수 있어요.

 

올리브 나무 병충해

올리브 나무는 병충해에 비교적 강하지만, 개각충이나 응애에 주의해야 해요. 개각충은 잎이나 줄기에 작은 구멍을 뚫고, 응애는 잎이나 줄기에 흰색 가루를 남겨요. 병충해가 발생하면 적절한 살충제를 사용하거나, 손으로 제거해 주세요. 병충해를 예방하려면 환기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응애 퇴치법, 응애 특성, 응애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한눈에 보기

 

올리브 나무 키우기의 장점

올리브 나무는 공기정화 효과가 있어요. 올리브 나무의 잎은 미세먼지를 걸러주고, 음이온을 발생시켜요. 올리브 나무는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해줘요. 올리브 나무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요. 올리브 나무의 향은 편안하고 상쾌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줘요. 올리브 나무는 아름다운 모양과 색깔로, 인테리어 효과도 있어요. 올리브 나무는 다양한 스타일로 가지치기를 할 수 있어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개각충 박멸 방법, 개각충 퇴치, 원인, 종류, 피해 증상, 방제 시기

 

올리브 나무 겨울철 보호 및 월동

올리브 나무는 추위에도 잘 견디지만, 혹독한 겨울 날씨에는 원예용 양털로 국경에서 자란 나무를 보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나무 밑둥 주변의 겨울 덮개도 이와 관련하여 도움이 되며, 토양 영양분을 강화하고 일년 내내 토양 수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분에 심은 나무의 경우 서리로부터 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버블랩으로 용기를 감싸고, 식물의 윗부분은 통기성이 좋은 원예용 양털로 덮습니다.

 

올리브 나무 가지치기

올리브 나무는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는 것 외에는 가지치기가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늦봄부터 한여름까지 가지치기를 하여 죽거나 병들거나 죽어가는 가지를 제거합니다. 중앙에 더 많은 빛을 허용하는 얇은 가지를 만들어 줍니다. 상록수이지만 올리브는 잎을 떨어뜨리는데, 대부분 늦은 봄에 오래된 잎이 새로운 성장을 위한 자리를 마련합니다.

 

올리브 열매 수확

올리브 나무는 3~4년 정도 걸려 열매를 맺기 시작합니다. 열매는 초록색에서 검은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띠며, 9월부터 11월 사이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열매는 신맛이 강하고 씁니다. 그래서 먹기 전에 소금물이나 식초에 담가서 살균하고 맛을 낮춰야 합니다. 참고로 올리브 오일을 짜내려면 전문적인 장비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