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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워싱 문제점, 진짜 친환경 제품은 어떻게 다를까?

by 알아봐요 2023. 8. 30.

그린워싱 문제점, 진짜 친환경 제품은 어떻게 다를까?

그린워싱?

그린워싱(Greenwashing)은 친환경을 뜻하는 'Green'과 세탁을 뜻하는 'White washing'의 합성어로, 기업에서 실제론 친환경 경영을 하고 있지 않으나 마치 친환경인 것처럼 속여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환경에 관한 대중의 관심이 늘고, 친환경 제품 선호가 높아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상품 제작에서부터 광고, 판매 등 전과정에 걸쳐 적용 및 홍보하는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 기업의 필수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를 좋게 포장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린워싱의 문제점

그린워싱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린워싱은 소비자들을 기만하고 환경에 해를 끼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친환경적으로 포장하여 경제적 이익을 취하는 행위입니다.
  • 그린워싱은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친환경 시장의 질서를 교란하여 사회적·경제적 손실을 야기합니다.
  • 그린워싱은 친환경 기술 개발과 투자를 저해하고, 환경 개선을 지연시킵니다.
  • 그린워싱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왜곡하고,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과 규제를 방해합니다.

 

진짜 친환경 제품은 어떻게 다를까?

친환경 제품의 정의는 다양한 출처에서 약간씩 다르게 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친환경 제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생산, 소비, 폐기의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저감하고 자연자원과 유해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제품
  • 동일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자원 절약에 기여하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제품
  • 환경마크 인증이나 환경 라벨링 등을 통해 제품의 환경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제품

 

친환경 제품은 절대적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며, 제품의 환경성은 원료 구매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평가로 차별화가 됩니다. 그리고 따지고 보면 실제 친환경하고는 완전히 거리가 먼 그린워싱 제품들과 구별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이제부터라도 그린 워싱 전략을 남용하는 기업들과는 거리는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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