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마다가스카르, 인도양의 보석

by 알아봐요 2023. 11. 29.

인도양 한가운데에 자리한 이 작은 대륙은 세상에 없는 매력을 가진 곳입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아름다운 도시와 친절한 사람들, 무성한 열대우림, 독특한 야생동물, 환상적인 해변 등 모든 것을 갖춘 여행의 천국입니다. 이 섬의 가장 큰 매력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풍부한 생물다양성입니다. 특히 50여 종의 알락꼬리여우원숭이는 마다가스카르의 상징이며, 방문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줍은 성격이지만, 쌍안경으로 관찰하면 그들의 재미있는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

마다가스카르는 남부 아프리카 동부 해안과 모잠비크 해안선 건너편에 위치해 있는 인도양 제도의 섬들 중 하나입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섬이며 면적은 587,041 km²입니다. 섬의 길이는 1,600 km이고, 폭은 570 km입니다. 섬의 해안선은 4,828 km이며 주변에는 작은 섬들이 많이 있습니다. 섬의 대부분은 고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중앙에는 산맥이 있습니다. 섬의 최고점은 마로마니트라(Maromokotro) 산으로, 해발 2,876 m입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인도양 제도 중 하나로, 남부 아프리카 동부 해안과 모잠비크 해안선 건너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수백만 년 전에 아프리카 대륙에서 분리되었으며 그 이후로 고유한 생물 다양성을 발전시켰습니다. 이 섬은 지구상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식생과 야생 동물로 유명합니다. 섬의 식물 중 90% 이상, 섬의 동물 중 80% 이상이 마다가스카르 고유종입니다. 섬의 대표적인 동물은 알락꼬리여우원숭이로, 100여 종이 있습니다. 알락꼬리여우원숭이는 섬의 모든 생태 지역에 걸쳐 살고 있으며, 크기와 색상이 다양합니다. 섬의 다른 독특한 동물로는 포사, 테누렉, 아이아이, 토끼처럼 생긴 로다프스 등이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의 역사

최초의 정착민들이 언제 마다가스카르에 도착했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마다가스카르는 인간이 식민지화한 지구상의 마지막 대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초의 정착민들은 섬에 원래 살고 있었던 야생동물과 어우러졌을 수 있으나 현재는 사냥과 농업으로 인한 서식지 파괴 등으로 많은 수가 멸종되었습니다.

 

7세기에서 11세기 사이에는 아랍 상인, 아프리카 남동부 이민자, 남인도 상인이 마다가스카르에 거주하면서 여러 문화가 섞였습니다. 마다가스카르의 공용어인 말라가시어는 동남아시아의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며,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유사합니다. 1500년에는 포르도핀 서쪽, 섬의 남쪽 해안에 정착지를 세운 포르투갈인들이 유럽과 접촉했습니다. 프랑스 교역소는 17세기에서 18세기 사이에 설립되었고 해적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19세기에는 마다가스카르의 여러 왕국이 섬을 통일시키려 했습니다. 가장 힘이 셌던 왕국은 메리나 왕국이었으며 1810년에 왕이 된 라다마 1세는 섬의 대부분을 정복했습니다. 그는 유럽과 무역을 활성화하고 교육과 법률을 개혁했습니다. 그의 후계자인 라나발로나 1세는 기독교 전도사들을 추방하고 마다가스카르 전통을 보호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딸인 라나발로나 2세는 기독교를 수용하고 섬을 개방했습니다. 그녀의 아들인 라나발로나 3세는 프랑스의 압력에 굴복하여 1896년에 마다가스카르를 프랑스의 보호령으로 만들었습니다.

 

1960년에 마다가스카르는 독립을 얻었습니다. 이후 헌법 개정이 몇 번 있었고 2010년 헌법 개정을 통해 다당제 민주주의가 확립되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오늘날 여러분이 경험할 수 있는 마다가스카르 전통과 요리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 다양한 문화의 맛있는 용광로입니다.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중국, 유럽의 다양한 지역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마다가스카르 위치

마다가스카르는 인도양 제도 중 하나로 남부 아프리카 동부 해안과 모잠비크 해안선 건너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섬의 대부분은 고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가장 높은 산은 해발 2,876m의 마로마니트라 산입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열대 기후로, 두 개의 계절로 나뉩니다. 11월부터 4월까지는 뜨겁고 습한 우기이고, 5월부터 10월까지는 건조하고 시원한 건기입니다. 섬의 동쪽은 사이클론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많은 비가 내립니다. 섬의 서쪽은 건조한 사바나 지대입니다. 섬의 남쪽은 거의 사막과 같습니다. 섬의 북쪽은 열대 우림과 산호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를 방문하기 좋은 시기

마다가스카르엔 언제 가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답하려면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무엇을 보기 위해 마다가스카르에 가려는 걸까요?

 

현지 문화와 음식을 풍부하게 맛보고 싶다면 5월에 섬에서 열리는 도니아(Donia) 축제 기간에 방문하여 진정한 마다가스카르 음식과 전통에 푹 빠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니아 축제는 마다가스카르의 가장 큰 음악 축제로 섬의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하나로 어우러지며 다양한 음악과 춤, 예술,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축제는 노지 보라하 섬에서 열립니다.

 

하이킹을 하고 섬의 광대한 생태계를 탐험하기 위해 마다가스카르에 방문하려는 것이라면 6월과 8월 사이에 여행하고 친지 데 베마라하 자연보호구역(Tsingy de Bemaraha)을 구경하는 것도 좋습니다. 친지 데 베마라하는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된 마다가스카르의 가장 독특한 국립 공원입니다.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날카로운 바위 봉우리들이 수백 평방 킬로미터에 걸쳐 펼쳐져 있는데, 이런 것을 볼 수 있는 곳은 이곳이 유일합니다. 바위 봉우리들 사이에는 숲과 강, 동굴, 폭포 등이 있으며, 많은 식물과 동물이 살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알락꼬리여우원숭이, 포사, 테누렉, 새, 악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도시 생활과 군중의 번잡함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라면 9월이 좋습니다. 학교 방학이 끝났으며 대부분의 해외 방문객이 7월과 8월 사이에 여행하므로 이들이 섬을 떠나는 시기에 섬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섬의 날씨가 쾌적하고 비가 거의 오지 않습니다. 섬의 아름다운 해변과 산호초를 즐기거나, 조용한 마을과 역사적인 유적을 방문하거나, 섬의 풍경과 문화를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 야생동물을 보기 위한 것이라면 10월과 11월 사이에 방문하여 새로 태어나는 아기 알락꼬리여우원숭이 또는 매혹적인 포사를 엿볼 수 있습니다. 포사의 짝짓기 시즌은 9월에서 10월 사이에 시작됩니다. 포사는 섬의 동쪽 해안에 있는 마사알라 국립 공원에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은 또한 섬의 가장 큰 열대 우림이며, 다른 종류의 알락꼬리여우원숭이, 새, 나비, 도마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호텔 요금이 더 저렴해지는 시기에 방문하고 싶다면 12월에 가면 됩니다. 다만 이 시기는 우기로 비가 좀 내리기 때문에 우비를 꼭 챙겨야 합니다. 그리고 사이클론을 만나 섬에 고립되는 일을 경험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너무 늦지 않게, 12월 초에 가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