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나무흰개미는 주로 우리나라보다 위도가 낮은 지역에서 발견되는 흰개미의 일종인데요. 그런데 얼마 전 우리나라 일부 지역의 주택 안에서 이 외래 흰개미가 발견되어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는 왜 위험하고, 어떻게 방제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
마른나무 흰개미는 칼로테르미티대(마른나무흰개미)과, 크립토테르메스 속, 도메스티쿠스 종에 속하는 흰개미의 일종으로 주택의 기본 틀을 형성하는 마른 나무와 목재 고정물, 그리고 나무 소재의 각종 가구 안에 집을 만들고 번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는 다른 흰개미 종류와는 달리 번식을 위해 토양을 필요로하지 않으며 나무로 된 것이라면 뭐든 집이 될 수 있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는 인간에게 귀중한 자산 중 하나인 주택을 몇 년동안 조용히 씹어먹으면서 사는데, 특성 상 생존을 위해 축축한 흙이나 물을 필요로하지 않고 지상의 목조 안에서만 살면서 밖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존재조차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번식이 빨라 한 번 집안에 침투하면 순식간에 개체수가 수천 마리로 늘어나고 그만큼 주택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마른나무흰개미 생김새
크기
마른나무흰개미는 계급에 따라 크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비생식계급은 길이가 약 1cm, 생식계급은 1.3cm 가량 됩니다.
색상
가장 흔한 색상은 연한 갈색이며, 짙은 갈색 및 밝은 황색 사이에서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날개
날개는 투명하거나, 반투명이거나, 흰색에 가깝거나, 회색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날개는 앞날개와 뒷날개로 두 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날개에는 독특한 무늬가 있습니다.
얼굴
머리 부분의 하악골이 아래로 튀어나와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턱이 마치 톱과 같아서 나무를 쉽게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 생태 및 습성
다른 흰개미와 마찬가지로 마른나무흰개미는 계급 제도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여왕이 먼저 집을 지을 수 있는 좋은 장소(집의 서까래 등)를 찾은 후 배우자를 선택하여 집 안에 알을 낳기 시작합니다. 알이 부화하면 나무를 갉아먹으면서 자라고, 집안을 돌보는 비생식 노동자 계급이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는 병정개미 또는 생식계급의 공주개미나 수개미로 태어납니다. 생식계급은 날개가 생기고, 새로운 군체를 형성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떠납니다. 병정개미는 다른 개미 및 각종 위험 요소로부터 군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흰개미 종류 중에도 나무를 좋아하는 종은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부드럽고 축축한 나무를 좋아하는 반면 마른나무흰개미의 집은 보통 마른 나무 재질로 된 목재 주택의 고정물 및 가구 안에 있습니다. 이들은 나무에 들어있는 셀룰로오스를 먹고 사는데, 나뭇결을 가로질러서 파먹기 때문에 나무 구조물의 중앙이 터널처럼 뻥 뚫리게 됩니다. 그리고 나무가 무너질 때까지 나무를 계속 파먹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가 군체를 형성하는 목조 구조물이 손상을 입고 위험해지는 것은 바로 이 이유 때문입니다. 그리고 목조 구조물에 눈에 띄는 손상이 보이는 시점에는 이미 걷잡을 수 있는 피해가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는 사람을 물지는 않으며 사람에게 직접적인 해를 입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이 사람이 사는 건물에 피해를 입힌다는 점 때문에 해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람의 눈에 띄지 않고 오랜 기간 숨어지낼 수 있고, 한 군체에 많은 무리가 함께 거주하며 나무 구조물에 지속적으로 상처를 입히기에 건물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밖에서는 보이지 않으며 나무 안쪽에서만 살기 때문에 공기중에 살충제를 뿌리는 등 일반적으로 해충을 죽이는 방식으로는 마른나무흰개미를 방역하기 쉽지 않기도 합니다.
마른나무흰개미 유입 경로
가장 흔한 유입 경로는 이미 마른나무흰개미에 감염된 건축자재, 즉 이미 마른나무흰개미가 군체를 이뤄 거주하고 있는 나무로 건축 구조물이나 가구 등을 만들어 실내로 들여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식계급이 살던곳을 떠나 새로운 둥지를 만드는 경우 집안 곳곳에 여러 군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가 있다는 징후
간혹 마른나무 구조에서 떨어져 나오거나 새 둥지를 찾기 위해 살던 둥지를 막 떠난 마른나무흰개미 몇 마리가 사람에게 발견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집안에서 이들이 발견되면 일단 이들이 집안 깊숙한 곳 어딘가에 이미 군체를 형성하고 있다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마른나무흰개미가 집안에 있을 수 있다는 다른 징후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재 구조물의 표면에 물집같은 것이 보이는 경우
마른나무흰개미 군체가 목조 구조물 안쪽에서 터널을 만들면서 나무를 갉아먹다가 나무의 표면까지 너무 가깝게 뚫었을 경우 목재에 물집같은 것이 생깁니다. 이 경우 검사를 해보면 좋습니다.
목조 구조물 밖에 작은 구멍이 보이고 바닥에 작은 알갱이가 떨어져 있는 경우
마른나무흰개미는 나무 구조물 안에 집을 지을때 배설물을 버리는 통로도 같이 만듭니다. 이 배설물 전용 통로 밖으로 내보낸 분비물은 톱밥처럼 생겼고, 이들이 먹고 사는 나무의 색깔과 유사합니다. 알갱이의 크기는 쌀알보다 조금 작은 크기입니다. 바닥에 이런 작은 알갱이가 떨어져 쌓여있는 경우 검사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이 통로는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생길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목조 구조물을 두드려봤을 때 속이 빈 소리가 나는 경우
나무로 된 기둥과 같은 목조 구조물을 두드려봤을 때 속이 꽉찬 소리가 아닌, 속이 텅 비어있는것 같은 소리가 난다면 안에 마른나무흰개미 군체가 있고, 나무의 속부분을 이미 많이 갉아먹었다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지는 경우 목조 구조물이 힘없이 부서지거나 부러질 수 있으니 발견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거미줄에 작은 배설물 또는 날개가 붙어있는 경우
거미줄이 잘 생기는 집인 경우,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작은 배설물 알갱이나 긴 날개가 거미줄에 붙기 시작한다면 마른나무흰개미의 존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 방제 방법
마른나무흰개미는 생태 특성 상 집안에 나무로 된 모든 것을 샅샅이 검사해봐야 합니다. 건축 구조물은 물론이고 나무로 되어있는 것이라면 장식장, 신발장, 심지어 액자까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무의 안쪽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기기 등이 필요할 수 있기에 일반인이 완전한 방제를 하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를 완전히 방제하기 위해서는 방역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집의 특성과 환경, 가구의 재질, 흰개미가 군체를 만들 수 있는 위치 등에 대한 맞춤 분석을 통해 이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마른나무흰개미 예방법
마른나무흰개미가 건축자재 등과 함께 집안으로 들어오는 경우 어쩔 수 없지만 그 외에 마른나무흰개미를 덜 유혹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있습니다.
- 마른나무흰개미의 징후가 보인다면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이들이 집안 구석구석에 새로운 군체를 형성하는 일을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 장작이나 폐목재 등 나무로 된 모든 것은 건물 바로 옆이나 근처에 두지 않는 게 좋습니다.
- 건물 주변에 나무 그루터기 또는 죽은 나무가 있는 경우 완전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집 주변의 모든 문과 창문에 틈이 없도록 하고 환풍기 등에도 방충망 등을 설치하여 마른나무흰개미가 들어올 수 없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 벽에 틈새나 균열이 있는지 확인하고 꼼꼼히 막아주어야 합니다.
- 페인트 칠이 되어있는 나무의 경우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풍화된 부위에는 언제든 마른나무흰개미가 들어올 수 있으니 페인트가 벗겨진 곳은 즉시 다시 칠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 건축자재나 새로운 가구를 들여올 때 마른나무흰개미의 징후가 보이는지 꼼꼼히 검사 후에 들여와야 합니다.
- 건축자재는 페인트, 바니시, 실란트 등으로 코팅 처리가 잘 되어있는 것을 고르며, 코팅이 모든 면에 일정하고 칠이 덜 된 곳은 없는지, 못 구멍은 없는지, 균열은 없는지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는 눈에 쉽게 띄지 않기에 시간이 한참 흐른 뒤에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른나무흰개미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세스코나 숨고 해충 방역 전문가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풍 마와르, 현재까지의 피해, 경로 및 우리나라 상륙 시 예측 (괌, 필리핀, 대만, 대한민국) (1) | 2023.05.26 |
---|---|
흰개미, 위험한 해충인 이유, 종류, 번식, 징후, 퇴치법, 예방법 까지 한번에 보기 (1) | 2023.05.26 |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 10가지 (0) | 2023.05.21 |
플라스틱 쓰레기 개인적 해결방안, 플라스틱 문제 해결 방법 7가지 (0) | 2023.05.21 |
슈퍼 엘니뇨 알아보기,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0) | 2023.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