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음악계에서 자주 들리는 용어인 '마에스트로'와 '마에스트라'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 두 용어는 각각 남성 지휘자와 여성 지휘자를 가리키는 이탈리아어입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두 개의 단어가 존재하고, 어떤 의미와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두 단어의 어원, 문화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에스트로의 어원과 의미
마에스트로라는 단어가 최초로 기록된 것은 1724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배당의 마스터'라는 뜻을 담은 독일어'Kapellmeister'를 따라 이탈리아에서도 예배당의 마스터라는 뜻을 담은 maestro di cappella라는 단어가 생겨났습니다. 다만 당시에는 예배당에서의 지휘자 뿐만 아니라 음악의 대가, 음악계의 위대한 선생님, 작곡가 등을 두루 지칭하는 단어로 쓰여왔습니다.
마에스트로를 어원학적으로 보면 라틴어 magister('마스터'라는 뜻)와 뿌리가 같으며, 마에스트로는 이 단어에서 파생된 단어로 볼 수 있습니다. 그밖의 파생어로 Maestoso(마에스토소, '장중하게' 연주하라는 뜻)도 있습니다.
'마에스트라'라는 단어의 탄생
이탈리아어의 명사는 남성형 및 여성형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형 명사는 -o, 여성형 명사는 -a, 복수형은 -i가 붙습니다. 이에 따르면 마에스트로라는 단어는 원래 남성적인 용어이긴 합니다. 18세기까지만 해도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전세계 대부분의 음악계나 음악학에서 여성 유명인사는 거의 없었으며 여성 지휘자 또한 전무했기 때문에 여성 지휘자나 음악가를 지칭하는 단어의 필요성 또한 당시에는 없었습니다.
20세기에 들어 '마에스트로'라는 단어는 아르투로 토스카니니(Arturo Toscanini)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과 같이 위계적이고 다소 독재적인 행동을 하는 지휘자들이 나타나면서 일종의 '괴팍한 천재 지휘자'를 의미하는 단어가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이러한 마에스트로 중에는 실제로 권력을 남용하고 약탈적인 성폭력을 일삼은 지휘자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오케스트라 단원들과 지휘자 간에는 일종의 갑을 관계가 있었고 그만큼 이들간의 관계는 건강하지 못했으며 임금 격차 또한 심했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불과 몇십 년 전부터 여성 지휘자가 한 명씩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마에스트로'라는 단어의 쓰임에 대해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마에스트로'라는 단어가 꼭 남성 지휘자만을 의미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어차피 얼마 전부터 성별을 초월한 단어로 쓰여왔고 남자든 여자든 마에스트로라고 부르면 된다는 의견이고, 또 하나는 '마에스트라'라는 단어를 따로 만들어서 남성과 여성 지휘자에 상응하는 단어를 각각 가지게 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리고 후자의 의견에 공감하는 사람들에 의해 '마에스트라'라는 단어가 점차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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