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산 타바라 시범 운행 시작,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하는 AI 버스

by 알아봐요 2023. 9. 4.

부산 기장군에 새로운 대중교통 서비스 '타바라'의 운행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 즉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로서 새로운 서비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타바라 시범 운행 시작,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하는 AI 버스

 

 

 

타바라?

타바라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버스를 불러서 탈 수 있는 서비스인 것인데요. 승객이 원하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앱에 입력하고 버스를 호출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 대기중인 버스들이 AI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경로와 시간을 계산하고, 그 승객을 가장 빨리 태우고 빨리 목적지에 데려다줄 수 있는 버스를 효율적으로 배차 및 운행해주는 방식입니다.

 

현재 15인승 버스 5대가 기장군의 주요 관광지 근처 15개 정류장을 순환 운행하고 있습니다.

 

타바라 이용 방법

타바라 서비스의 예약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이용객은 타바라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을 합니다.
  • 앱에서는 타바라 운영 지역인 기장군 내 15개 주요 정류장 위치가 지도와 목록 형태로 제공됩니다.
  • 이용객은 자신의 위치나 출발지, 목적지 정류장을 선택합니다.
  • 이에 따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타바라 버스 1대가 알림을 받습니다.
  • 버스는 AI와 GPS를 통해 이용객의 위치와 최단경로를 판단하여 달립니다.
  • 이용객은 앱을 통해 버스의 예상 도착시간과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버스에 탑승 후 카드 결제로 예약이 완료되며, 목적지 도착 후에 내립니다.

 

 

 

타바라는 이렇게 실시간 예약과 위치기반 응답 서비스가 특징입니다.

 

타바라 앱 다운로드 링크

타바라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arotravel.rider 

아이폰 : https://apps.apple.com/kr/app/%ED%83%80%EB%B0%94%EB%9D%BC-tabara/id6456268200 

 

타바라 결제 수단 및 방식

타바라 서비스의 결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바라 버스 내부에 교통카드 사용을 위한 카드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기에 교통카드로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용객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예약 후 버스에 탑승했을 때 교통카드를 간편결제 기계에 찍습니다.
  • 교통카드가 없는 경우를 위해 현금 결제, 무통장, 앱 내 결제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 스마트폰 앱에서 결제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앱페이 등 간편결제도 연계 계획중입니다.

 

결제 이력 확인 방법

앱페이를 통해 타바라 결제 이력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 타바라 앱에서 앱페이로 결제를 진행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 이후 타바라 앱의 '결제 이력' 메뉴에서 앱페이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제 금액, 일시, 결제 수단(앱페이), 예약 정보(출발-도착 지점) 등이 명시됩니다.
  • 이 외에 앱페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도 해당 월/일 기준의 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 앱페이 계정과 연동되어 앱페이 내역 페이지에서도 타바라 결제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운행 성과

타바라는 개통 첫날부터 큰 인기를 끌었고 초기 3일 동안에만 187명의 사람들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운전기사 분들은 부산시의 교통 혼잡 해소에 어느정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용객 분들은 특히 앱을 이용하여 버스를 쉽게 호출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고 합니다.

 

 

 

개선 과제

타바라는 이제 막 시작한 서비스이긴 하지만 아쉽게도 몇 가지 문제점은 발견된 상태입니다. 일단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인 만큼 노년층 분들이 이용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정류장 목록을 앱에서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타바라의 향후 이용 빈도와 운행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방안도 차차 마련해야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네요.

 

향후 계획

타바라 서비스는 현재 시범운행 중이며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철저히 파악하고 보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DRT 서비스가 지역 교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분석하고 평가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타바라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대중교통 취약지역들과 연계하여 더 많은 승객들에게 편리하고 저렴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