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무역용어 20가지, 기초 무역 용어 (바이어, 화주, 포워딩업체, 관세사, 노미 등)

by 알아봐요 2023. 9. 4.

무역용어 20가지, 기초 무역 용어 (바이어, 화주, 포워딩업체, 관세사, 노미 등)

오늘은 기초 무역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역은 물품을 국경을 넘어서 거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용어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쓰이는 20가지 용어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바이어(Buyer)

물품을 구매하는 자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옷을 수입하는 회사가 있으면 그 회사가 바이어가 됩니다.

 

2. 셀러(Seller)

물품을 판매하는 자를 말합니다. 중국에서 옷을 수출하는 회사가 있으면 그 회사가 셀러가 됩니다.

 

3. 화주(Shipper)

수출자를 말합니다. 셀러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중국에서 옷을 수출하는 회사가 화주가 됩니다.

 

4. 수하인(Consignee)

수입자를 말합니다. 바이어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하며, 한국에서 옷을 수입하는 회사가 수하인이 됩니다.

 

5. 제조업체(Manufacturer)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중국에서 옷을 만드는 공장이 제조업체가 됩니다.

 

6. 무역업체(Trading Company)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바이어에게 수출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중국에서 옷을 만드는 공장으로부터 옷을 구매하여 한국에 판매하는 회사가 무역업체가 됩니다.

 

7. 오파상(Offering Agent)

수출자와 수입자를 찾아서 매칭해주고, 거래를 성사시키면 커미션을 받는 업체를 말합니다. 중국에서 옷을 수출하고 싶은 회사와 한국에서 옷을 수입하고 싶은 회사를 연결해주고, 거래가 이루어지면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 회사가 오파상입니다.

 

 

8. 구매 에이전트(Buying Agent)

수입자의 의뢰를 받아 국내 또는 국외에 제품을 소싱 및 총괄하여 수입자로부터 커미션을 받는 업체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특정한 종류의 옷을 찾고 있는 회사가 있으면, 그 회사의 요구에 맞는 옷을 국내 또는 국외에서 찾아서 구매하고, 배송 및 통관 등의 업무까지 처리해주고,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 회사가 구매 에이전트가 됩니다.

 

9. 포워딩업체(Forwarder)

수출입에서 화물의 운송과 관련된 업무를 취급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중국에서 옷을 수출할 때 화물의 포장, 선적, 운송문서 작성, 통관 등의 업무를 대행해주는 회사가 포워딩업체입니다.

 

10. 콘솔(Consolidation)

한 컨테이너에 한 회사 제품만 싣는 게 아니라 이 회사 저 회사의 여러 제품을 모아 운송하는 서비스업체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해외 옷을 수입할 때 한 컨테이너에 여러 공급업체의 옷을 함께 싣고 들어오고, 한국에 도착하면 다시 각각의 수입업체에 배송해주는 회사가 콘솔이 됩니다.

 

11. 관세사(Customs Broker)

화물의 주인인 화주의 위탁을 받아 수출입 통관 업무를 대행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옷을 수입할 때 통관에 필요한 서류 작성, 세금 납부, 검사 대리 등의 업무를 해주는 회사입니다.

 

12. 노미(Nomination)

매수인이 지정한 해상, 항공운송업체를 이용하여 그 곳에서만 선적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국에서 옷을 수입할 때, 특정한 해운사나 항공사를 지정하여 그 곳에서만 선적하도록 하는 것이 노미입니다.

 

13. 노티파이(Notify)

화물 도착 사실을 통지 받는 자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해외 옷을 수입할 때, 화물이 한국에 도착했다는 사실을 알림받는 대상이 노티파이가 됩니다.

 

14. 리드타임(Production Lead Time)

바이어가 주문하고 수출품의 제조를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또는 기간을 말합니다. 한국에서 옷을 주문하고 중국에서 옷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리드타임입니다.

 

 

 

15. 배송(Delivery)

언제까지 선적 또는 배송을 하겠다는 뜻입니다. 한국에서 옷을 10월 15일에 주문하면 중국에서 10월 31일까지 선적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16. ETD (Estimated Time of Departure)

출발 예정 시간을 뜻합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화물을 보낼 때, ETD는 화물이 한국의 항구나 공항에서 출발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ETD를 알아야 화물의 도착 시간을 예측할 수 있고, 수취인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17. 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 예정 시간을 뜻합니다. ETD와 반대로, 화물이 목적지의 항구나 공항에 도착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ETA를 알아야 화물의 통관이나 배송을 준비할 수 있고, 수취인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더 보러 가기] ETA, ETD, ATA, ATD 자세히 알아보기

 

18. 목적지 or 목적항 (Destination)

선박 또는 항공편으로 가는 목적지를 명시합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화물을 보낼 때, Destination 란에는 미국의 어느 도시나 어느 항구에 도착하는지를 적어줍니다. 목적지를 정확하게 적어야 화물이 잘못 전달되거나 분실되는 일이 없습니다.

 

19. 대금지불조건 (Payment)

대금지불방법을 뜻합니다. 무역에서는 여러 가지 대금지불조건이 있습니다. T/T (Telegraphic Transfer)는 은행 송금을 의미하고 L/C (Letter of Credit)는 신용장을 의미합니다. 대금지불조건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협상하여 결정합니다.

 

20. 포장방법 (Packing)

포장 방법을 뜻합니다. 포장은 화물의 보호와 운송 효율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장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Carton은 상자 포장을 의미하고, Pallet은 나무 판자에 쌓아서 포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장 방법은 화물의 종류와 운송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상으로 기초 무역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