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필레아 페페는 독성이 있을까?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안전할까?

by 알아봐요 2024. 2. 25.

필레아 페페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관엽 식물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필레아 페페의 독특한 모양과 관리가 쉬운 장점 덕분이겠지요. 얇은 줄기에 동그란 잎이 달려있는 필레아 페페는 물 주기와 햇빛에 대해 크게 까다롭지 않고 키우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필레아 페페에 독성이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필레아 페페가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있는지 여부를 아래에서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필레아 페페 키우기, 어떻게 해야 건강하게 자랄까?

 

필레아 페페는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없습니다

집안에 애완동물이 있는 경우, 화분을 둘 식물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은 독성 여부입니다. 많은 식물들이 고양이나 개 등 애완 동물에게 유해한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로 칼라디움, 풀레리아, 라일락 등은 애완 동물에게 치명적인 독성이 있습니다. 이런 식물을 애완 동물이 섭취하면 구토, 설사, 출혈, 심장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필레아 페페는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없습니다. 필레아 페페는 페페로미아과에 속하는 식물로, 이 과의 식물들은 일반적으로 비독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레아 페페는 고양이, 개는 물론 다른 애완 동물과 인간에게도 안전한 식물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집에 어린이나 애완동물이 있고, 집안에 있는 식물을 긁거나 물어뜯는 것을 좋아한다면 필레아 페페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필레아 페페 자구 분리, 줄기 삽목 물꽂이 번식 시키는 방법은?

 

필레아 페페를 섭취한 애완 동물에게 주의하세요

필레아 페페가 독성이 없다고 해서, 애완동물이 마음껏 먹어도 괜찮다는 뜻은 아니겠지요. 어떤 식물이든, 애완 동물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필레아 페페는 섬유질이 많은 식물인 만큼 애완동물이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구토나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는 있다는 말이 됩니다.

 

또한, 필레아 페페의 잎은 약간 고약한 맛이 있습니다. 필레아 페페에게 나는 고약한 맛은 야생동물이 필레아 페페를 너무 쉽게 먹지 않도록 하는 자연적인 방어 기제입니다. 이 맛이 애완동물의 입안에 남으면 불편함을 줄 수도 있고, 그 불편함 때문에 필레아 페페를 섭취한 애완동물은 입을 계속 핥거나 삼키는 행동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경미한 것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애완동물이 필레아 페페를 단시간에 너무 과하게 먹었거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즉시 수의사에게 연락하는 게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필레아 페페 물 주는 방법 알아보기

 

필레아 페페를 애완 동물로부터 보호하세요

필레아 페페는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없는 식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애완 동물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애완동물이 필레아 페페를 공격하면 말 그대로 필레아 페페가 손상되는 것이 됩니다. 필레아 페페는 잎이 매우 연약하고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애완동물의 발톱이나 이빨에 의해 쉽게 찢어지거나 꺾일 수 있습니다. 필레아 페페의 줄기도 매우 얇고 약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이 물어뜯거나 밟으면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귀여운 잎을 내는 필레아 페페가 죽거나 병들 수 있겠지요. 애완동물이 필레아 페페의 흙을 파거나 뒤집기라도 하면 그만큼 집안이 더러워질 수도 있겠고요. 어떠한 식물을 키우든 마찬가지로 필레아 페페를 키울 때에도 애완동물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화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선반이나 탁자 위에 두거나, 테라리움이나 유리병 안에 넣어서 보호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

필레아 페페는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없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애완 동물이 필레아 페페를 단시간 안에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섬유질로 인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은 기억해두어야 하겠습니다.

 

필레아 페페는 독성이 있을까?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안전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