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하수구 막혔을 때 뚫는 방법, 막힘 원인, 예방법

by 알아봐요 2023. 7. 8.

화장실 세면대나 주방 씽크대의 하수구가 막혔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수구 막힘은 별다른 것 없이 일상적으로 세면대와 씽크대를 사용하더라도 매우 흔하게 일어나는 문제이기도 한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해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수구 막혔을 때 뚫는 방법, 막힘 원인, 예방법

 

하수구 막힘 주요 원인

하수구가 막힌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문제 해결의 첫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수구를 사용했을 때 하수구 막힘의 주요 원인으로는 머리카락, 비누거품, 화장품, 기름 등이 하수구로 들어가 막히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수구 막혔을때 뚫는 방법

1. 손으로 청소

막힌 하수구 끝에 머리카락이나 이물질의 끝부분이 보이는 경우라면 가장 간단하게 손으로 직접 이물질을 잡아당겨 하수구를 뚫어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비닐이나 니트릴 등으로 된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여 손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막힌 물질을 직접 꺼내면서 물을 조금씩 틀어보고 물이 제대로 배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하수구 전용 청소제 사용

액체나 스프레이 방식으로 된 하수구 청소 전용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전용 청소 제제를 사용하면 배관 안에 덩어리져있는 머리카락 등이 조금 부드러워지거나 배관 안에 딱딱하게 붙어있던 것이 느슨해지면서 이물질을 더욱 손쉽게 꺼낼 수 있게 됩니다.

 

사용 방법은 구매한 제품의 뒷면 등에 적혀있는 대로 따라서 제대로 사용해야 하며, 배관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씽크대에서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매일 입으로 들어가는 식기류를 닦는 곳이니 청소 후에는 청소 전용 세제 등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한 번 더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직접 만든 청소제 사용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함께 사용하여 홈메이드로 청소제를 직접 만들어 써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수구에 베이킹 소다를 먼저 뿌린 후 식초를 붓고, 끓는 물을 가득 부어주면 두 물질이 반응하면서 거품을 만들어내어 배관 내부의 이물질을 녹여주고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다만 거품이 생길 때 눈과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거품이 빠질 때까지는 주방이나 화장실에 가까이 가지 않거나, 고글과 장갑 등으로 몸을 보호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뚫어뻥 사용

보통 변기에 쓰는 뚫어뻥을 하수구에 잘 밀착시킨 후 푹~ 하고 눌렀다가 놓는 동작을 반복하면 하수구 안에 막혀있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뚫어뻥을 사용한 후에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남은 이물질을 헹구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씽크대에서 사용하는 것은 위생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세면대에만 고려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5. 머리카락 제거 도구 또는 옷걸이 활용

길다란 플라스틱 막대의 양 옆에 뾰족뾰족하게 가시처럼 만들어 놓은 하수구 전용 머리카락 제거 기구를 파는 것도 보신 적 있을텐데요. 이 제거기도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수구 구멍에 머리카락 제거 도구를 쭉 밀어넣어 끝까지 들어가게 한 후 천천히 휘젓거나 빙빙 돌리면서 배관 안에 있는 머리카락이 도구에 엉켜 붙게 합니다. 그리고 도구를 빼내어보면 머리카락 뭉치가 딸려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가 집에 없다면 간단히 철사로 된 옷걸이 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철사를 조금 구부려 각도를 맞춘 후 하수구에 삽입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머리카락 뭉치같은 이물질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더 보러 가기 : 하수구에 알을 낳는 초파리, 없애는 방법은?

 

하수구 막힘 예방법

하수구가 막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예방 조치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수구 트랩 사용

하수구에 이물질이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하수구 망과 같은 것을 설치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머리카락은 물론이고 작은 비누 조각 등 이물질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반지나 귀걸이 등이 실수로 하수구에 빠지는 것도 방지해 줍니다.

 

정기적으로 뜨거운 물 부어주기

일정한 주기로 뜨거운 물을 하수구에 가득 부어서 배관에 쌓여있을 수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하수구에 알을 낳고 번식하는 각종 해충을 예방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기름류는 싱크대가 아닌 쓰레기통으로

집에서 고기를 구워먹으면 아무래도 기름기 처리가 문제가 됩니다. 특히 돼지고기 기름은 실온에서 고체로 굳어버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기름은 그냥 물에 흘려서 하수구에 버리시면 안됩니다. 물이 오염될 뿐만 아니라 배관 곳곳에 기름 덩어리가 굳어 배수구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름기는 주방타올로 문질러서 닦은 후 일반쓰레기와 함께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도 세면대가 아닌 쓰레기통으로

화장품과 파우더를 싱크대나 세면대에 버리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고기 기름을 버릴 때와 마찬가지로 휴지나 종이 타올로 남은 제품을 닦아낸 후 쓰레기통에 버려야 하수구 막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물론 하수구 막힘이 계속되거나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이 잘 되지 않을때 무리한 방법으로 뚫기를 시도했다가는 오히려 배관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오히려 하수구 뚫는 비용보다 수리 비용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숨고(soomgo)나 미소(miso) 등에서 전문가를 찾아보시면 내시경 카메라와 같은 전문 장비를 가진 분들이 찾아와 배관 안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받을 수 있게 되며 적절한 약품 등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더 보러 가기 : 세탁기 내부, 세탁조 청소 쉽게 하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