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령

마약법이란? 마약법 내용 자세히 살펴보기

by 알아봐요 2023. 11. 1.

마약법이란? 마약법 내용 자세히 살펴보기

마약법이란?

마약법은 마약의 사용과 취급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마약의 남용과 중독을 예방하고, 마약범죄를 처벌하기 위한 법률입니다. 마약은 약으로 쓰일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건강과 사회에 큰 해를 끼치는 물질입니다. 그래서 마약법은 마약의 사용을 의료용과 과학용으로만 허용하고, 마약취급자에게는 허가와 신고를 의무화하고, 마약의 수입, 제조, 판매, 소지 등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마약법 내용

마약법은 1957년에 처음 만들어졌으며, 그 후에 여러 번 개정되었습니다. 마약법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마약의 정의 : 마약법에서는 마약을 앵속, 아편, 코카엽 등에서 추출한 물질이나 이와 비슷한 효과를 가진 화학물질로 정의하고 있습니다(제2조 제1항). 이러한 물질들은 기호적으로 남용되면 중독이 되거나 신체적·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마약취급자의 정의 : 마약취급자는 마약을 수입, 제조, 제제, 소분, 도매, 소매하는 사업자나 의료업자, 학술연구자 등을 말합니다(제2조 제2항). 마약취급자는 법원이나 보건복지부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며, 마약의 취급량과 장소 등을 신고해야 합니다(제3조~제9조).
  • 무면허취급의 금지 : 마약취급자가 아닌 자가 마약을 수입, 제조, 제제, 소분, 도매, 소매하는 것은 물론이고, 소지하거나 소유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제10조). 만약 이를 위반하면 법원이나 경찰에 의해 압수·수색·영장·체포·구속될 수 있습니다(제11조~제16조).
  • 마약취급의 제한 : 마약취급자도 마음대로 마약을 취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약취급자는 허가된 용도와 범위 내에서만 마약을 취급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금지됩니다(제17조). 예를 들어, 의료용으로 허가받은 자가 과학용으로 쓰거나 판매하거나 줄 수 없습니다. 또한, 마약취급자는 자신이 취급한 마약의 양과 종류 등을 정확히 기록하고 보고해야 합니다(제18조~제21조).
  • 마약중독자의 단속·강제수용 : 마약중독자는 마약을 계속 사용하고 싶은 강한 욕구를 가진 자를 말합니다. 마약중독자는 자신의 건강과 삶을 망치고, 범죄를 저지르거나 사회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약법은 마약중독자를 단속하고, 강제로 수용하여 치료하고, 재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제22조~제34조).
  • 감독과 단속 : 마약법의 시행과 감독은 보건복지부가 책임을 지며, 보건복지부의 장은 마약취급자의 허가와 신고, 마약의 수입과 수출, 마약의 제조와 제제, 마약의 분배와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제35조~제40조). 또한, 법원이나 경찰은 마약범죄를 발견하거나 의심할 경우에는 압수·수색·영장·체포·구속 등의 단속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제41조~제46조).
  • 벌칙 : 마약법을 위반한 자는 형법보다 더 엄한 형벌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마약을 제조하거나 판매하거나 소지하거나 사용한 자는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을 받습니다(제60조 제1항). 만약 이를 영리목적이나 상습적으로 한 경우에는 사형,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으로 가중처벌됩니다(제60조 제2항). 또한, 마약취급자가 허가나 신고를 하지 않거나 기록이나 보고를 하지 않거나 위반한 경우에도 벌금이나 징역을 받습니다(제61조~제64조).

 

이상으로 마약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