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에키네시아 키우기 팁, 실내 재배 방법 살펴보기

by 알아봐요 2024. 2. 22.

에키네시아는 콘플라워라고도 불리는 아름다운 꽃의 일종이지요. 에키네시아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나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용 식물로도 유명한데요.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꽃을 피우며, 정원이나 화분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에키네시아 키우기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에키네시아 씨앗 파종 및 발아시키는 방법은?

 

화분에 에키네시아 심기

에키네시아는 묘목장이나 원예 샵에서 작은 화분을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화분으로 옮겨심어야 한다면 흙이 얼지 않고 양토가 있는 화분으로 옮겨 심을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서리로부터 식물을 보호할 수 있는, 봄부터 한여름까지입니다.

 

에키네시아는 대초원에서 자라온 식물로서 햇빛을 많이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4~6시간 동안 직사광선이 비치는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 화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을 무척 좋아하는 만큼, 에키네시아는 서향에서도 키울 수 있고 약간 그늘이 있더라도 오후의 햇빛을 충분하게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잘 자랄 수 있습니다.

 

화분을 선택할 때는 두 가지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첫째, 화분에는 반드시 배수구가 있어야 합니다. 에키네시아는 오랫동안 젖어있는 흙에 뿌리가 잠겨버리면 썩을 수 있기 때문에 배수가 잘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화분의 크기는 에키네시아의 뿌리가 여유롭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공간이 충분해야 합니다. 에키네시아의 종류에 따라 뿌리의 깊이와 너비가 다릅니다. 뿌리에 섬유질이 많은 에키네시아 퍼플레아나 품종은 최소 30cm x 30cm, 에키네시아 팔리다는 60cm x 60cm, 에키네시아 앙구스티폴리아나 에키네시아 테네시엔시스는 뿌리가 더 단단하게 자라므로 더 큰 화분이 필요합니다.

 

화분의 재질은 크게 상관 없습니다. 에키네시아는 열을 좋아하는 식물이므로 금속이나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된 화분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단, 물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테라코타 화분은 다공성이라서 물이 잘 배수되지만, 그만큼 빨리 말라버리기도 하므로 자주 물을 주어야 합니다. 추운 기후에 살고 있다면 세라믹이나 플라스틱과 같은 서리 방지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제라늄 키우는 방법과 번식, 월동 방법은?

 

에키네시아를 심기에 가장 좋은 흙

에키네시아는 배수가 잘 되고 공기가 잘 통하는 흙을 좋아합니다. 화분에 에키네시아를 심을 때는 배수가 잘되도록 설계된 믹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물을 잡아주는 첨가물이 들어간 믹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첨가물은 화분 속에 물 웅덩이를 만들어 에키네시아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왕겨와 같이 유기농이면서 자연 친화적인 첨가물을 넣어주면 수분을 유지하면서도 배수력을 증가시킬 수 있어 좋습니다.

 

화분 믹스 위에 퇴비나 숙성된 거름을 살짝 뿌려주면 토양에 영양을 공급하고 뿌리를 보호하는 덮개 역할을 해주니 더 좋습니다. 단, 나무껍질과 같은 무거운 덮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키네시아는 토양이 너무 축축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에 흙이 너무 젖은 상태로 있으면 에키네시아가 죽을 수 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겨울용 자갈 덮개를 사용하면 휴면기에 뿌리에서 과도한 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마가렛 키우는 방법 알아보기

 

화분에서 에키네시아 키우기

화분에서 에키네시아를 키우고 잘 돌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분을 적어도 4시간 동안 직사광선이 비치는 장소에 두세요. 가급적이면 오후에 햇볕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 화분의 크기와 종류에 맞게 배수구가 있고 깊이가 충분한 화분을 선택하세요. 수분 결정이 들어있지 않은 믹스를 사용하거나 왕겨를 첨가하세요.
  • 화분 속 흙이 잘 배수되고 에키네시아가 햇볕을 충분히 받고 있다면 일주일에 2~3번 물을 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가뭄이나 한여름철에는 더 자주 물을 주어야 합니다. 에키네시아는 가뭄에 강하지만 화분은 외부보다 물기가 더 빨리 말라버리므로 외부와 실내에서 키울 때 물주는 양은 조금 달리 해야겠지요.
  • 에키네시아는 퇴비로 만든 거름을 1년에 한 번씩 가을이나 봄에 시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키네시아가 기대한 만큼 성장하지 않는다면, 5-5-5와 같이 균형 잡힌 비료를 가볍게 시용해 보면 좋습니다.
  • 겨울이 가까워지면 에키네시아 가지치기를 해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가지가 많이 남아있으면 겨울동안 줄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겨울에는 화분이 너무 얼지 않도록 화분을 마른 짚 등으로 감싸줄 수 있습니다. 단, 이때 통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닐 랩은 랩의 안쪽을 너무 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스킨답서스 키우는 방법과 번식 방법 보기

 

에키네시아 키우기 팁 방법 살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