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카네이션 키우는 방법, 꽃말, 화분, 분갈이, 삽목

by 알아봐요 2023. 4. 27.

5월 가정의 달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5월 하면 떠오르는 꽃, 바로 카네이션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날에 카네이션을 드리면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데요. 오늘은 카네이션 분갈이 방법과 삽목을 통해 번식시키는 법 등 집안에서 카네이션을 키우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의 꽃 카네이션

 

카네이션이란

카네이션은 석죽목 석죽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서아시아입니다. 카네이션은 다양한 색상과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꽃말은 색상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붉은색 카네이션의 경우 열정적인 사랑을, 흰색 카네이션은 순수한 사랑을, 분홍색 카네이션은 감사와 존경을 의미합니다.

 

카네이션은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또는 스승의날에 선생님께 드리는 꽃으로도 유명하죠. 카네이션의 꽃말을 생각하면 부모님께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데에 적합한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네이션은 또한 장식 용도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유의 아름다운 모양과 의미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카네이션은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또는 스승의날에 선생님께 드리는 꽃으로도 유명하죠. 카네이션의 꽃말을 생각하면 부모님께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데에 적합한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네이션 개화 시기

카네이션은 대체로 늦봄 경에 꽃을 피웁니다. 다만 지역 별로 햇빛을 쬐는 시간과 온도가 다르므로 꽃이 피는 시기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카네이션의 개화는 최대 2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고 일부는 여름에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카네이션의 꽃이 질 때 진 꽃을 제거해주면 새로운 꽃봉오리가 생기고 더욱 오래 꽃을 피우게 할 수 있습니다.

 

카네이션 키우는 방법

카네이션을 키울 땐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카네이션 키우는 방법

1. 햇빛과 통풍이 좋은 곳에 두세요.

카네이션은 하루에 5~6시간 정도 따뜻한 볕이 드는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충분한 일조량은 꽃대를 길게 자라게 하고 꽃색을 선명하게 만듭니다. 또한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나 남향의 창가에서 키워주면 좋습니다. 통풍은 곰팡이나 병충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물을 충분히 주세요.

카네이션은 몸집에 비해 많은 꽃을 피워 많은 물과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물주기는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줄 때는 화분 배수 구멍으로 물이 나올 때까지 주시고, 꽃과 줄기에는 닿지 않게 흙에 바로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겨울이나 장마철에는 물주는 주기를 조금 늘려주세요. 다만 카네이션은 과습을 싫어합니다. 과습은 뿌리가 썩거나 무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을 주기 전에는 흙이 건조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든 꽃은 바로 잘라주세요.

시든 꽃은 바로바로 잘라내 주어야 피지 않은 다른 봉우리로 영양분이 집중되어 더 많은 꽃이 피어납니다. 이렇게 먼저 핀 꽃이 시들 때쯤 자르기를 반복해주면 가을까지 좀 더 오래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꽃대를 자른 자리에 새순이 돋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 관리만 잘해준다면 같은 화분에서 매년 새로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4. 비료와 분갈이를 해주세요.

카네이션은 비료를 좋아합니다. 봄과 가을에 적당량의 비료를 주면 튼튼하게 자라고 꽃질도 좋아집니다. 비료는 화분의 1/4 정도만 주시고, 너무 많이 주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액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카네이션은 5년에 한 번 정도 분갈이를 해주면 좋습니다. 분갈이는 화분의 크기와 모양에 맞춰서 하시면 되고, 흙은 배수가 잘 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5. 겨울에는 주변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카네이션은 겨울철 온도가 영하로 급격히 내려가지만 않는다면 일반 노지에서도 월등이 가능할 정도로 추운 겨울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다만 카네이션이 겨울을 나게 하기 위해서는 겨울이 오기 전 짧게 다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하 온도로 내려가면 냉해를 입을 수 있기에 영하로 떨어지지는 않도록 해야 합니다. 흙은 완전히 꽁꽁 얼지 않고 적당히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가끔 물을 줄 필요도 있습니다. 비교적 따뜻한 지역의 경우 카네이션 꽃을 더 오래 볼 수도 있습니다.

 

카네이션 삽목으로 번식시키기

카네이션은 씨앗을 심어서 키우는 것도 가능하지만 삽목을 통해서도 번식을 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어있는 꽃이 없는 건강한 곁순 줄기를 골라 10~15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줍니다. 줄기의 가장 아랫부분을 똑 잘라주면 됩니다.

2. 돋아나있는 잎을 모두 제거해 줍니다. 현재 줄기는 뿌리가 없는 상태이기에 남아있는 수분이 잎으로 몰리게 되면 줄기가 금세 말라버리게 됩니다.

3. 삽목한 줄기를 흙에 꽂아준 뒤 물을 충분히 뿌려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4. 햇빛이 덜한 반음지에서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상태에서 습도를 잘 유지해 줍니다. 물은 2주에 한 번정도만 주면 됩니다.

5. 이렇게 약 한 달정도를 놔두면 뿌리가 자라나게 됩니다.

6.  뿌리가 잡힌 줄기를 물빠짐이 좋은 흙에 옮겨 심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제라늄 키우기 바로가기
동백꽃 키우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