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기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Top 10, 위장 부담, 불면증

by 알아봐요 2023. 5. 13.

자려고 몸을 뉘였는데 한동안 잠이 안 올때가 있습니다. 무엇 때문일까요? 눕기 전에 먹은 음식인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자기 전에 먹으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도 있고, 잠에 쉽게 들지 못하게 하는 음식도 있다고 하는데, 어떤 음식들이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자기 전에 뭘 먹고자면 몸에 안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살이 찌기 때문만은 아니라는데요. 일부 음식은 숙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지방,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 등 소화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음식 또는 몸에 자극이 되는 물질이 함유된 음식인 경우가 그렇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에 이러한 성분이 들어가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술을 자기 전에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술을 자기 전에 마시면 수면의 질과 양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졸음이 쏟아질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숙면 단계를 건너뛰기 때문에 오히려 아침에 일어나면 피로를 훨씬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생체 리듬이 교란되는 것입니다. 또한 취한 상태에서 잠을 자면 알코올이 체내에 계속 유지되면서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일어날 때 피로와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기전 마시는 술 한 잔, 숙면에는 방해가 됩니다.

 

커피

커피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카페인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료입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고 체내의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아침에 졸릴 때 마시면 정신을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전에 마시면 이 각성효과때문에 잠을 잘 못자게 됩니다. 자기 전에 꼭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거나 다른 음료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잠을 자기 전에 당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은 에너지 수치를 높이고 지방은 소화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이스크림은 당과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식이죠. 잠자기 직전에는 아이스크림은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들어있을 수 있는 차류나 초콜릿이 함유된 아이스크림은 더욱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렛

초콜렛은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카페인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크초콜릿의 경우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그리고 초콜릿에는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숙면을 방해시킵니다.

자기 전에 초콜릿을 먹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져 잠이 잘 안 옵니다.

 

고기

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위에서 소화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음식입니다. 위에서 음식물이 소화될 땐 체내에 열이 발생하는데, 자기 전에 이렇게 소화가 오래 걸리는 고기를 먹으면 소화가 다될 때까지 체온이 높아져 쉽게 잠에 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우리나라 음식에는 야식으로 먹기 좋은 맛있고 매운 음식이 참 많은데, 자기 전에는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자극을 주고 심장 박동수를 높여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운 음식은 수분 대사를 촉진하며 산성도가 높아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속쓰림이 생겨 몇 시간동안 잠을 못 이룰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은 위장을 자극하여 수면을 방해합니다.

 

치즈

치즈는 맛있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지만, 자기 전에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자기 전에 치즈를 먹으면 위와 장이 쉬지 못하고 일을 해야 하므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즈에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어서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심혈관계 질환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즈는 발효식품이므로 위와 장에서 가스를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배부르거나 속이 쓰리거나 방귀가 나는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치즈를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가공 육류

자기 전에 페퍼로니와 살라미, 베이컨 등이 들어간 피자를 먹는 것도 피해야겠습니다. 와인과 잘 어울리는 햄류도 있는데, 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육류를 이렇게 가공 육류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티라민을 발생시키는데, 티라민 성분이 위장에서 음식이 모두 소화될 때까지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마토

토마토도 치즈 및 가공 육류와 마찬가지로 티라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티라민은 뇌의 활동을 자극하는 신경전달 물질인 노르에피네르핀을 생성시킵니다. 몸은 잠을 청하고 싶지만 머릿속은 활동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잠이 쉽게 오지 않습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티라민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아침에 먹기 간편한 시리얼도 자기 전에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리얼은 설탕과 각종 시럽 등 당류로 코팅되어 있는데 이렇게 당 함량이 높은 음식은 혈당을 높이고, 혈당이 높아지면 각성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침에는 좋겠지만 자기 직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채소

브로콜리와 샐러리 등 일부 채소를 생으로 먹는 것은 몸에 굉장히 좋지만 늦은 밤에는 피해야 합니다. 소화시키는 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채소를 소화시키는 시간동안 잠이 쉽게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

야식 또는 안주로 새우튀김 등의 튀긴 음식을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튀긴 음식도 자기 전에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음식입니다. 튀김은 지방 함량이 높고 소화가 어려운 음식인데, 그런 음식을 소화시키느라 뱃속이 불편한 상태로 잠자리에 들면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