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델피늄 키우기 (델피니움, 참제비고깔), 생육 조건, 씨앗 파종, 번식, 해충

by 알아봐요 2023. 6. 20.

델피늄은 미나리아재비과 제비고깔속의 여러해살이풀로 함경도, 평안도, 러시아, 몽골, 중국 등이 원산지입니다. 델피늄의 꽃말은 '열정'이며, 색상에 따라 파란색은 '사랑의 신뢰', 분홍색은 '사랑의 감사', 하얀색은 '순수한 사랑'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 델피늄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델피늄 키우기 (델피니움, 참제비고깔)

 

델피늄 키우기 요약

  • 델피늄은 봄에 저온처리를 한 후 파종을 해야 발아가 잘 되며, 발아 후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옮겨주어야 합니다.
  • 고온 다습을 싫어하므로 여름에는 반그늘로 옮기거나 한낮에도 물을 뿌려주는 게 좋습니다.
  • 유기물이 풍부하고 영양가 있는 퇴비를 흙과 함께 섞어주면 좋으며, 배수가 잘 되도록 화분이나 화단의 바닥면에는 자갈을 깔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 첫 꽃대가 지고 나면 옆가지에서도 계속 꽃대가 올라와서 꽃이 피므로 가지치기를 적절히 해주어야 합니다.

 

델피늄?

델피늄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꽃이며 이름은 돌고래를 뜻하는 그리스어 delphinos에서 유래했습니다. 꽃이 열리는 모양이 돌고래를 조금 닮아서입니다. 종류가 다양한 편인데 대부분 튼튼한 다년생입니다. 개화 기간은 짧은 편이지만 꽃이 시들자마자 잘라주면 늦여름에서 초가을에는 꽃을 한 번 더 볼 수 있습니다.

 

델피늄 키우기 조건

햇빛 델피늄은 충분한 햇빛을 필요로 하며 하루에 적어도 6-8시간정도 햇빛이 드는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토양 배수가 잘되고 산성도는 6.0~7.0 사이인 토양이 적합합니다. 퇴비와 같은 유기물을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온도 델피늄 꽃은 15~ 21도의 서늘한 온도를 좋아합니다. 이보다 낮거나 높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주기 적당한 물을 계속 주어야 하지만 과도한 습기는 뿌리 부패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겨울과 같이 건조한 계절에는 정기적으로 물을 주고 토양을 지속적으로 촉촉하게 유지하되 마찬가지로 과습은 피해야 합니다.
비료 이른 봄에 비료를 시비하고 꽃이 만개한 후 다시 시비합니다.
멀칭 흙의 온도와 수분을 적절히 유지하면서 잡초가 자라는 것을 막기 위해 겉흙에 멀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델피늄 심기

씨앗을 심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배수가 잘되는 흙을 작은 화분에 채웁니다. 흙의 표면에 씨앗을 뿌리고 부드럽게 눌러 씨앗이 흙에 잘 닿도록 합니다. 발아하려면 약간의 어둠이 필요하므로 흙을 얕게 덮어주고 표면에 물을 뿌려줍니다. 이제 화분을 햇빛이 잘 비치는 따뜻한 곳에 놓고 정기적으로 물을 주면서 발아를 기다립니다. 발아는 보통 14~21일이 소요됩니다. 2~3개의 새싹이 자라난 것이 보이면 더 큰 화분이나 정원에 옮겨심을 수 있습니다.

 

옮겨심을 땐 흙에 보이는 잡초를 제거하고 유기물을 혼합하여 비옥도와 배수성을 향상시켜주면 좋습니다. 식물의 뿌리보다 두 배 정도 되는 구멍을 파고 모종이 토양의 표면과 수평이 되도록 하여 구멍 안에 넣습니다. 그리고 주변을 부드럽게 흙으로 채우고 뿌리 주변에 빈 틈이 생기지 않도록 흙을 잘 채워넣어 줍니다. 다음으로 물을 충분히 주어 흙을 전반적으로 가라앉히면 됩니다.

 

델피늄 관리

  • 지지대 만들기 : 델피늄은 자라면서 키가 2m까지 커지기 때문에 지지대를 설치해주면 좋습니다. 성장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지지대를 심다가 뿌리를 다치게 할 수 있으니 어릴때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특히 바람이 많은 곳에서는 더욱 지지대가 필수입니다.
  • 꺾꽂이 번식 : 델피늄을 번식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봄철에 꺾꽂이를 하는 것입니다.
  • 데드헤딩 : 시든 꽃이 보이면 즉시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영양분이 필요없는 곳에 낭비되지 않아 새 꽃을 피우는 데 좋습니다.

 

더 보러 가기 : 데드헤딩이란? 데드헤딩의 이점, 방법, 주의사항

 

델피늄 해충

델피늄에는 진딧물, 민달팽이 및 달팽이와 같은 일반적인 해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유기농 퇴치 방법이 좋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살충제를 사용해야할 수 있습니다. 흰가루병과 같은 곰팡이성 병해를 입을 수도 있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꽃들이 너무 간격 없이 빽빽하게 자라지 않도록 하고 공기 순환을 좋게 해주면 됩니다.

 

더 보러 가기 : 흰가루병 퇴치법, 과산화수소, 원인, 증상, 예방법 한번에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