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로즈마리 키우기, 집에서도 키우기 쉬운 허브

by 알아봐요 2024. 1. 28.

로즈마리 키우는 법, 집에서도 키우기 쉬운 허브

 

로즈마리는 요리에 많이 쓰이는 향기로운 허브로 실내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의 잎은 닭 요리, 양고기 요리 등의 요리는 물론 차로 우려마셔도 좋습니다. 꽃은 보라색, 파랑색, 흰색 등 다양한 색깔로 피어납니다. 로즈마리를 예쁘게 키우고 싶다면 다음의 팁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잎과 꽃, 뿌리 모두 먹을 수 있는 비비추 키우기

 

1. 로즈마리 줄기 구하기

로즈마리는 씨앗보다 줄기로 번식시키는 것이 더 쉽습니다. 근처 묘목장이나 정원에서 로즈마리 나무가 있다면, 15cm 정도 길이의 가지를 몇 개 잘라서 준비합니다. 늦은 봄이나 초가을에 줄기를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줄기로 키운 로즈마리는 원래 나무와 같은 품질을 유지합니다. 원하는 품종이 있다면, 인터넷이나 묘목장에서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로즈마리의 품종은 덤불 형태나 덩굴 형태, 꽃의 색깔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2. 로즈마리 줄기 심기

로즈마리 줄기를 심기 전에, 줄기의 밑부분에서 2.5cm 떨어진 곳의 잎을 모두 떼어냅니다. 이 부분이 흙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잎이 썩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작은 화분에 거친 모래와 초탄을 섞어서 흙을 채우고, 줄기를 화분에 꽂아줍니다. 화분을 빛이 잘 드는 곳에 놓되, 직사광선은 피해줍니다. 줄기에 물을 적당히 주고, 뿌리가 잘 내릴 때까지 약 3주 동안 따뜻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화분을 비닐 봉지로 덮어주면, 뿌리가 더 잘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뿌리 발근제를 사용하면 뿌리가 더 빨리 자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도라지 키우는 방법 알아보기

 

3. 로즈마리 묘목 심기

로즈마리 줄기가 잘 자라면, 화분이나 정원에 옮겨 심어줍니다. 로즈마리는 다양한 환경에 잘 적응하고 강인하게 자라지만,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눈, 석회암, 높은 온도, 바닷가 근처 등의 환경에도 잘 버티지만, 흙은 배수가 잘 되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마리를 계속 화분에서 기를 것인지, 아니면 정원에서 관목으로 키울 것인지는 취향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4. 로즈마리 관리하기

로즈마리는 키우기 쉬운 허브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과습에 매우 취약하므로, 흙이 약간 건조할 때만 물을 주어야 합니다. 둘째, 일조량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테라스나 발코니에 놓거나, 날이 따뜻하면 밖에 내놓아서 직사광선을 받게 해줍니다. 셋째, 비료는 봄에만 가볍게 주면 됩니다. 너무 많이 주면 향이 약해지고, 잎이 무성해지기 때문입니다. 넷째, 가지치기를 해주면 더 예쁘고 건강하게 자랍니다. 꽃이 지거나, 가지가 너무 길어지면 적당히 잘라줍니다. 잘라낸 가지는 다시 줄기로 사용하거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만병초 키우는 법 알아보기, 만 가지 병을 다스린다?

 

로즈마리는 집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향기로운 허브입니다. 로즈마리를 키우면서 그 향기와 맛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