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휘파람 언어, 실보 고메로, 멕시코 와하까 치난텍

by 알아봐요 2023. 8. 20.

휘파람 언어, 실보 고메로, 멕시코 와하까 치난텍

휘파람 언어는 성대를 사용하지 않고 입 주변의 근육만을 사용하여 휘파람을 만들어 각종 단어를 시뮬레이션하고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카나리아 제도의 라 고메라(La Gomera)와 엘 이에로(El Hierro)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현지인들이 휘파람을 불며 원거리에서 소통하는 것을 종종 들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들어보면 곡조가 아니라 스페인어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최소 80개 문화권에서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휘파람 소리가 나는 현지 언어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휘파람 언어라는 매혹적인 언어의 세계를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휘파람 언어?

울퉁불퉁한 산악 지형이나 울창한 숲에 사는 전통문화에 방문해 보면 일부는 현재까지도 휘파람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언어는 소리를 지를 수 있을 만큼 가까이 다가갈 수 없을 때에도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휘파람 언어의 주요 특징은 그 소리가 일반적인 말이나 외침보다 훨씬 더 멀리 전달된다는 점입니다. 휘파람 소리는 일반적인 목소리로 외치는 것보다 최대 10배 멀리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휘파람 부는 사람들은 휘파람 불기에 숙련되면 자동차 경적보다도 더 큰 120데시벨의 소리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들의 휘파람은 주변 소음보다 높은 1~4kHz의 주파수 범위에 힘의 대부분을 담는데 이로 인해 휘파람 언어로 전달되는 소리는 더 멀리까지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휘파람 언어는 또한 언어의 다양한 주요 요소를 휘파람으로 흉내낼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말소리나 음소의 구별은 소리 주파수 패턴의 미묘한 차이로 이루어집니다. 같은 자음이라도 휘파람으로는 다른 음색을 부여할 수 있으며, 혀의 움직임에서 발생하는 미묘한 차이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휘파람 언어로 전달되는 음질의 복잡한 변화로 설명됩니다. 휘파람 언어의 이러한 특징은 휘파람의 전통이 없는 언어를 포함하여 모든 언어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휘파람 언어의 종류

휘파람 언어는 수 세기 동안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고유한 형태의 통신을 통해 사람들은 지리적 장벽을 극복하고 언덕이 많거나 숲이 우거진 지역에서 효과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장거리에 걸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휘파람 언어 두 가지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나리아 제도 실보 고메로 (Silbo Gomero)

휘파람으로 의사소통하는 가장 잘 알려진 예 중 하나는 카나리아 제도에서 사용되는 실보 고메로입니다. 짧게는 'el Silbo'라고도 하는데 우리말로 해석하면 그대로 '휘파람'이라는 뜻이 됩니다. 이 언어는 북아프리카에서 온 Guanches 원주민들로부터 유래했으며 나중에 스페인 정착민이 채택했습니다.

 

실보 고메로는 스페인어로 말하는 소리를 모방하는 일련의 휘파람 소리와 음높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개의 차별화된 휘파람이 스페인어 모음 5개와 자음 4개를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휘파람은 길게 불거나 중간중간 끊는 등을 통해 각 음정을 구분합니다. 최대 2마일 떨어진 곳에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실보 고메로는 카나리아 제도 문화 유산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2009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기도 합니다. 현재 2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기도 하며 고메라 종교 축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축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멕시코 와하까 (Oaxaca) 휘파람 언어

멕시코의 와하까 산에서는 와하까 휘파람 언어로 알려진 고유한 휘파람 언어가 원주민 공동체에 의해 보존되고 있습니다. '치난텍(Chinantec)'이라고 하는 이 언어를 통해 주민들은 지역의 험난한 지형에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강우량이 많고 초목이 무성한 지역인 오악사카 주 북부, 자욱한 안개로 뒤덮이는 경우가 많은 시에라 후아레스 산맥 동쪽 지역에서 주로 쓰입니다.

 

소리를 크게 내면 약 200미터의 거리에서도 효과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구어로 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휘파람을 불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휘파람은 말을 대체하고 음조의 변화는 의도된 의미를 전달합니다. 즉 '말을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협상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치난텍 휘파람 언어는 지역 지리적 조건에 적응하는 휘파람 커뮤니케이션의 탄력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휘파람 언어 특성

휘파람 언어는 언어학 분야에서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언어가 어떻게 구성되고 의미가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새로운 도전을 제시합니다. 휘파람을 불며 의사소통하는 언어들의 특성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색조 측면 : 휘파람 소리가 나는 언어에서는 음색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높이와 빈도의 변화가 서로 다른 단어나 의미를 구별하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 휘파람은 구어의 음조 특성을 재현하여 미묘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 음운 적응 : 휘파람 언어는 종종 음운적 적응 과정을 포함하는데 여기서 구어는 휘파람 소리로 변환됩니다. 이 적응에는 구어의 음성학적 특성과 휘파람 기술을 사용하여 그러한 소리를 복제하는 능력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 음절 축소 : 휘파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음높이와 빈도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음절 감소는 휘파람을 부는 언어의 일반적인 기능입니다. 더 긴 말은 종종 휘파람의 제약에 맞게 단축되거나 압축되어 듣는 사람이 문맥에서 의도한 의미를 해독해야 합니다.

 

휘파람 언어의 소멸 및 보존

휘파람 언어는 의사소통 수단일 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하는 지역 사회에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지닙니다. 휘파람 언어를 사용하는 공동체 안에서 이러한 휘파람 언어는 전통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보존하고 독특한 삶의 방식을 반영하는 유산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휘파람 소리를 사용하는 커뮤니티 구성원 사이에는 자부심과 소속감이 강화됩니다.

 

하지만 휘파람 언어는 현대 세계에서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도시화, 이주, 세계 언어의 우세와 같은 요인들은 휘파람을 불며 의사소통을 계속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언어를 보존하는 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버지니아 대학의 언어학 교수인 마크 시콜리(Mark Sicoli) 교수에 따르면 이러한 휘파람 언어는 향후 10년 안에도 멸종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를 문서화하고 연구하고 보존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기는 합니다. 언어학자들은 이렇게 휘파람 언어를 이용하고 보존하는 전 세계 다양한 공동체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휘파람 언어를 기록하고 분석하여 문화적 중요성을 인정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언어를 기록하는 작업을 계속하면, 혹시라도 미래에 휘파람 언어가 멸종되는 경우 언어 복원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휘파람 언어는 우리에게 인간 의사소통의 광대하고 복잡한 풍경을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카나리아 제도의 실보 고메로에서 멕시코의 와하까 치난텍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독특한 언어 형식은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고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적응성과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제공합니다. 휘파람 언어의 언어적 특성, 문화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존하면서 우리는 언어의 복잡성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 우리의 뇌가 말 속에서 의미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언어의 세계는 참 재미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