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5월 식물, 파종 작물, 모종, 텃밭이 풍성해지는 5월 준비하기

by 알아봐요 2023. 5. 6.

오늘은 5월에 심는 텃밭 작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월은 봄과 여름의 경계에 있는 달로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비가 많이 오기도 합니다. 텃밭 작물들이 자라나기에 좋은 환경이 되는데요. 5월에 심으면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는 작물들이 많습니다.

 

 

텃밭이 풍성해지는 5월

이번 비가 가시면 본격적으로 따뜻한 봄날의 5월이 시작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제 식물들이 본격적으로 활력 넘치게 자라나며 푸르름을 보여주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5월은 다양한 식물을 심거나 시작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토마토, 고추, 애호박, 바질, 5월에 시작해볼 수 있는 식물은 무수히 많네요. 그럼 어떤 작물들이 5월에 심기 좋은지 알아볼까요?

 

5월 텃밭에 심을 수 있는 식물 10종

앞으로 며칠간 밤 기온은 10도에서 12도 정도라고 합니다. 5월이니 이제 밤 공기가 겨울만큼 춥지 않아 다양한 작물을 파종을 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중 기르기 쉬운 10종을 알아보겠습니다.

 

1. 상추

가장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작물은 바로 상추입니다. 상추는 흙에 석회를 뿌리고 퇴비만 잘 넣어주면 유기농으로 잘 자라는 편입니다. 상추는 성장이 빠르며 땅속 온도가 15도 이상이 되는 5월 경 파종하는 경우 6월 말에서 7월 초까지도 수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꽃이 피기 시작하면 잎이 써지니 그 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는 간격은 20cm x 20cm 정도면 적당합니다. 상추는 잎이 부드럽고 색깔이 진할수록 맛도 좋은 편입니다.

 

2. 무

무는 종류가 다양한데 적환무와 보라색 무의 경우 파종 후 20일이면 수확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이 빠른 편입니다. 깍두기로 먹는 흰 무와 달리 색깔이 있기에 샐러드로 먹으면 색깔도 내고 좋습니다.

 

3. 당근

당근은 풍부한 햇빛과 따뜻한 온도를 좋아해 5월에 파종하면 건강하고 맛난 당근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당근을 파종할 땐 땅에서 잡초와 돌을 잘 제거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잡초가 자라면 잡초도 잘 뽑아주면 좋습니다.

 

4. 아욱

아욱은 기온이 15도 이상인 봄이나 가을에 파종할 수 있는 작물입니다. 꽃샘추위도 지나가고 5월 정도면 아욱을 심기에 딱 적당합니다. 아욱은 습기를 좋아하므로 물을 잘 주고 퇴비를 많이 해주면 좋습니다. 파종 후에는 잡초를 잘 제거해주고 솎음수확이나 줄기수확 방법으로 수확할 수 있습니다.

 

5. 쑥갓

쑥갓도 봄과 가을에 파종하면 좋은 작물입니다. 5월에 파종하려면 터널하우스에서 재배하거나 모종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쑥갓은 광발아로 씨앗을 너무 깊게 심으면 안 됩니다. 흙을 살짝 덮어주고 물을 충분히 주세요. 쑥갓은 성장이 빠르고 꽃대가 올라오기 때문에 수확을 제때 해야 합니다. 쑥갓은 병충해가 적지만 굴파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계피 살충제를 사용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비트

비트는 서늘한 기후에 잘 자라는 채소입니다. 5월에 비트를 파종하려면, 흙을 잘 손질하고, 씨앗을 2cm 정도 깊이 묻어줍니다. 씨앗은 10cm 간격으로 뿌리고,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비트는 약 2~3개월 정도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7. 가지

가지는 병충해가 적고 수확량이 많은 특징이 있어 초보자에게도 인기가 좋습니다. 5월에 심을 땐 모종으로 심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을 고를 땐 잎이 푸르고 꽃눈이 없는 걸 고르고, 모종을 심기 전에는 뿌리를 물에 담가 충분히 적셔줍니다. 심은 뒤에는 비닐로 덮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줍니다. 가지는 자라면서 열매가 꽤 무거워지니 지주대를 세워서 줄기를 지탱해주어야 좋습니다.

 

8. 오이

텃밭 가꾸기를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오이를 선택합니다. 아마도 오이는 성장 속도가 빨라 키우는 재미가 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오이를 기르는 것은 오이망을 설치하고 지지대를 세우고 가지를 쳐줘야하는 등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오이는 땅속 온도가 18도 이상일 때부터 심을 수 있습니다. 잎이 크고 꽃이 많이 피는 경우 열매도 많이 달립니다.

 

9. 호박

호박은 땅속 온도가 20도 이상 올라갔을 때 심으면 더욱 안정적으로 기를 수 있습니다. 다만 주말농장에서는 오이나 호박과 같은 덩굴성 작물의 재배를 금지하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파종하시는 게 좋습니다.

 

10. 토마토

토마토도 호박과 마찬가지로 땅속 온도가 20도는 되었을 때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서두르면 안됩니다.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냉해를 입거나 생장을 멈추고, 토마토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씨앗을 구매하면 보통 봉투 뒷면에 작물 별로 심는 시기와 키울 때의 주의사항이 잘 적혀있습니다. 파종 전에 꼼꼼히 읽어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5월에 생길 수 있는 병충해

5월은 아무래도 식물의 성장이 빨라지고 기온도 따뜻해지는 만큼 해충도 번식이 빨라지며 곰팡이균도 활발해져 식물들이 각종 병충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5월에 주로 나타날 수 있는 해충과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진딧물 : 잎의 수액을 빨아먹는 해충입니다. 감염된 잎은 노랗게 변하게 되며 진딧물이 지나간 자리엔 끈적끈적한 분비물이 남아 그을음병 등이 생깁니다.
  • 가루깍지벌레 : 하얀 가루처럼 보이는 게 특징인 해충이며 진딧물처럼 식물의 수액을 빨아먹습니다.
  • 민달팽이 및 달팽이
  • 딱정벌레 : 특히 무와 감자와 같은 작물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잎마름병 :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주로 발생하는 균류 질병으로 잎이 갈색으로 말라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뿌리썩음병 : 뿌리가 적갈색으로 변하면서 썩는 병입니다. 뿌리가 썩으면 식물이 필요한 수분을 공급받을 수 없게 되면서 식물 전체가 영향을 받고 제때 병든 부위를 제거하지 않으면 식물이 죽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5월 식물 재배 시 주의해야 할 것

  • 식물의 종류에 따라 물 주는 양과 빈도를 조절해줍니다. 다육식물은 흙이 말랐을 때만 물을 주고, 꽃이나 채소는 보름에 한 번 정도 물을 주면 됩니다.
  • 식물을 볕이 잘 드는 곳에 두어주세요. 식물은 광합성으로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충분한 빛이 필요합니다. 단, 너무 강한 햇볕은 잎이 타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식물에 거름을 주세요. 5월은 식물이 성장이 왕성해지는 시기이기에 영양분이 많이 필요합니다. 화학비료보다는 유기비료를 사용하면 친환경적이고 건강하게 식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 해충 예방 작업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5월은 식물이 잘 자라는 만큼 해충도 잘 자라는 시기입니다. 천연 해충 방지제를 사용하거나 천적을 이용하는 등 자연적인 방법으로 해충을 쫓아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