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마다가스카르 여우원숭이 리머 (Lemur), 세젤귀 영장류

by 알아봐요 2024. 1. 11.

여우원숭이는 말 그대로 여우와 원숭이를 섞은 듯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는 귀여운 영장류입니다. 흥미로운 행동을 보여주는 동물들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마다가스카르가 고향인 여우원숭이 리머를 만나러 함께 출발해 보실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마다가스카르 수도 안타나나리보의 역사와 특징

 

마다가스카르 여우원숭이 리머 (Lemur), 세젤귀 영장류

 

 

여우원숭이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여우원숭이는 마다가스카르라는 섬에만 살고 있는 동물입니다. 마다가스카르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떨어져 나간 섬으로 여우원숭이 외에도 바오밥 나무, 코끼리새, 테누, 아예아예 등 독특한 동식물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는 그래서 전세계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나라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우원숭이가 마다가스카르에만 살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마다가스카르가 섬이고, 그만큼 육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고립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약 1억 6천만년 전에는 마다가스카르 섬이 아프리카와 붙어있었지만 대륙이 갈라지면서 점점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6천만년 전 여우원숭이와 비슷한 영장류가 아프리카에서 마다가스카르로 건너왔습니다. 그 후에 아프리카에는 더 힘세고 강한 영장류가 등장했고, 그래서 대륙에서 살고 있었던 여우원숭이는 모두 전멸했습니다. 하지만 마다가스카르는 이미 섬이 육지와 멀어진 상태였고 강한 영장류들이 더 이상 갈 수 없는 곳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이미 마다가스카르에서 정착하고 있었던 여우원숭이는 마다가스카르에서 만큼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여우원숭이는 섬에서 자유롭게 번식하고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면서 많은 종이 생겨났습니다. 오늘날에는 110종 이상의 여우원숭이가 마다가스카르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여우원숭이라고 부르는 동물은 한 가지의 특정 종류를 의미하는 건 아니고 이 모든 종류를 통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우원숭이 리머는 일반 원숭이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여우원숭이도 사회성이 있어서 다른 여우원숭이들과 어울려 살고, 과일과 식물을 먹고, 밤보다는 주로 낮에 활동합니다. 물론 여우원숭이는 원숭이와 다른 점도 많습니다. 여우원숭이는 일반 원숭이보다 코가 길고 눈도 똥그랗게 크고, 꼬리가 털로 덮여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우원숭이는 원숭이보다 진화의 역사가 더 길기도 한데, 어찌 보면 여우원숭이가 원숭이의 조상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 여우원숭이 리머 (Lemur) 커플

 

여우원숭이 생태

여우원숭이는 마다가스카르의 거의 모든 생태계에서 살고 있습니다. 산지, 사바나, 건조림, 우림, 늪지 등 거의 모든 곳에서 여우원숭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크기와 모양도 다양합니다. 가장 작은 여우원숭이는 피그미쥐여우원숭이로 몸무게가 25그램 밖에 되지 않습니다. 가장 몸집이 큰 여우원숭이는 인드리라고 하는데 몸길이가 1미터 정도 됩니다. 여우원숭이는 털 색깔도 검은색, 흰색, 갈색, 회색, 노란색, 붉은색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털의 무늬도 줄무늬, 얼룩무늬, 반점 등 다양합니다. 무늬가 아예 없는 여우원숭이도 있습니다.

 

여우원숭이는 사회성이 있지만 일부 여우원숭이는 혼자 살고, 일부는 가족 단위로 살고, 일부는 큰 집단으로 살고 있습니다. 일부 여우원숭이는 나무 위에서 살고, 일부는 땅에서 삽니다. 어떤 여우원숭이는 과일을 즐겨 먹고, 어떤 친구들은 곤충이나 육식을 더 좋아합니다. 어떤 여우원숭이는 고래처럼 노래도 부르고 발레춤처럼 보이는 춤을 추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여우원숭이는 귀엽기만 한 반면 어떤 종은 사납고 위협적입니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여우원숭이는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는 동물들입니다.

마다가스카르 여우원숭이 리머 (Lemur)

 

여우원숭이 개체 수 감소와 보호 활동

여우원숭이는 현재 다양한 위협에 직면해 있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무분별한 삼림 벌채와 농업 활동, 목축 등으로 인해 이들의 서식지가 파괴되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여우원숭이를 사냥하거나 애완동물로 잡아가고 있기도 하여 여우원숭이의 수는 나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의 모든 여우원숭이 종류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여우원숭이를 보호하기 위해 마다가스카르 정부와 국제 기관, 비영리 단체, 과학자들, 지역 주민들이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여우원숭이가 살고 있는 삼림과 서식지를 보호하고 불법적인 사냥과 무법 거래를 막고 교육과 홍보를 통해 인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여우원숭이 종류에 대한 과학자들의 연구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우원숭이의 종류별 각각의 개체수도 파악하고 있는데, 각 종류의 개체수의 변화를 확인하는 작업도 보호 대책의 일환입니다.

 

여우원숭이를 만날 수 있는 곳

여우원숭이를 보기 위해서는 마다가스카르의 여러 국립공원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마다가스카르의 수도인 안타나나리보에서 약 150km정도 떨어져 있는 안다시베 국립공원(Andasibe National Park)은 인드리 여우원숭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인드리 여우원숭이는 몸집이 큰 여우원숭이로 고래처럼 우는 소리를 냅니다. 소리는 멀리까지 들릴 수 있어서 그들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베렌티 국립공원(Berenty National Park)은 링테일여우원숭이(Ring-tailed lemur)와 베라우카 여우원숭이(Verreaux's sifaka)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링테일여우원숭이는 꼬리에 줄무늬가 있는 여우원숭이로 마다가스카르의 상징적인 동물이고 베라우카 여우원숭이는 흰색과 검은색의 털을 가진 여우원숭이로 모래 위에서 발을 모으고 뛰는 모습이 마치 발레리나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마다가스카르 바오밥 애비뉴 가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