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물망초 키우기, 물망초 꽃 꽃말, 슬픈 전설, 씨앗, 개화시기

by 알아봐요 2023. 6. 21.

물망초는 지치과에 속하는 예쁜 꽃으로 '나를 잊지 말아요'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에서 여름 사이 하늘색과 보라색 등으로 피는데 물가나 습한 곳에서도 잘 자라서 물망초라고 불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물망초를 키우는 법과 개화시기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물망초 키우기, 물망초 꽃 꽃말, 슬픈 전설, 씨앗, 개화시기

 

물망초 키우기 요약

  • 물망초는 햇빛을 좋아하고 내한성이 강한 식물로 봄이나 가을에 파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름에도 가능합니다.
  • 물망초의 작은 씨앗을 흙 표면에 뿌리고 약간만 덮어주면 10일쯤 후에 발아됩니다.
  • 발아하는 동안에는 그늘에서 키우고 발아가 되면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옮겨줍니다.
  • 물망초 물주기는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망초 꽃 꽃말

물망초는 유럽이 원산지인 다년초 식물로 하늘색, 보라색, 분홍색, 하얀색 등 다양한 색상의 아름다운 꽃을 피웁니다. 꽃의 중앙은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띕니다. 꽃잎은 보통 5개이며 직경은 1cm가 조금 넘습니다.

 

물망초의 꽃말은 '나를 잊지 말아요' 또는 '사랑의 기다림'으로 진실한 사랑을 상징합니다. 영어 이름도 꽃말 그대로 'Forget me not'이기도 하지만 'Myosotis'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그리스어로 생쥐의 귀를 의미하는데 물망초의 잎이 쥐의 귀를 닮아서입니다. 서양권에서는 결혼식에서 신부가 드는 꽃이 되기도 하고, 나를 잊지 말라는 메시지와 함께 장례식 초상화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물망초 전설

옛날옛적 독일의 어느 기사가 아내와 함께 강둑을 거닐다가 아름다운 파란 꽃을 발견했습니다. 아내는 남편에게 그 꽃이 갖고싶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꽃은 강물에 떠내려가며 계속 멀어지고 있었습니다. 기사는 그 꽃을 건지기 위해 강물로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조류가 너무 셌고 기사는 강물에서 빠져나올 수 없음을 직감했습니다. 그는 부인에게 꽃을 던지며 "나를 잊지 마세요"라고 외쳤고 결국 그는 강물에 떠내려갔습니다.

물망초 꽃에는 슬픈 전설이 있습니다.

 

물망초 파종 방법

물망초는 봄이나 가을에 파종하는 것이 제일 좋고 여름에도 해볼 수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에는 씨앗으로, 모종은 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파종하기 전에 흙을 고르고 잡초를 제거하고 물을 충분히 주세요. 물망초 씨앗은 크기가 굉장히 작습니다. 흙 위에 골고루 뿌리고 가볍게 눌러주면 됩니다.

 

씨앗이 발아할 때까지는 흙이 마르지 않도록 자주 물을 주세요. 온도를 15~25도로 유지하면 10일 정도 후에 싹이 나옵니다. 싹이 트면 10~15cm 간격으로 떨어뜨려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망초는 어린 시기부터 꽃을 피우므로 꽃이 지면 잘라내어야 합니다.

 

물망초 개화 시기

날이 따뜻해지면 3월부터도 꽃을 피우며 초봄에서 늦가을 사이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다 자란 물망초는 길이가 20cm정도 됩니다.

 

물망초 생육 조건

햇빛

물망초는 햇빛을 좋아하므로 볕이 잘 드는 장소에 심어야 합니다. 빛을 받으면 잎이 펴지고 어두워지면 잎이 접힙니다. 물망초가 빛의 강도와 방향에 따라 광합성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시들 수 있으므로 부분적인 그늘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물주기

물망초의 물주기는 계절과 토양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봄과 여름에는 일주일에 2~3회, 가을과 겨울에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물을 주면 됩니다. 겉흙이 마르기 전에 충분히 주면 됩니다. 품종에 따라서는 물을 더 많이 좋아하는 품종도 있습니다.

 

습도 및 온도

물망초는 적당한 습도와 온도에서 잘 자라며, 흙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자주 물을 주어야 합니다.

 

토양

물망초는 거름질이 좋고 늘 촉촉함이 있는 토양을 좋아합니다. 토양을 깊게 갈아서 잡초와 돌을 제거하고 유기질을 혼합하며 배수를 좋게 해주어야 합니다. 일부 품종에 따라서는 뿌리가 아예 물 안에서 자라는 품종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키우는 물망초는 과습된 토양에서는 뿌리가 부패할 수 있으니 과습은 주의해야 합니다.

 

비료

물망초는 자라는 데 비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장 기간 동안에는 약간의 비료를 주기적으로 주어 식물에 추가적인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데드헤딩

물망초를 외관상 예쁘게 가꾸거나 너무 번식을 왕성하게 하는 것을 막으려는 경우 데드헤딩으로 관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더 보러 가기 : 데드헤딩이란? 데드헤딩의 이점과 방법, 주의사항은?

 

물망초 병충해

물망초는 진딧물, 흰가루병 등의 병충해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잎을 확인하고, 감염된 잎이나 해충이 보이는 경우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 흰가루병 : 물망초의 꽃과 잎, 줄기에 흰 가루를 뿌린것과 같은 게 보이면 흰가루병에 감염된 것입니다. 잎이 조기에 떨어지거나 뒤틀릴 수도 있습니다.

더 보러 가기 : 흰가루병 퇴치법,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 녹병  : 잎과 줄기에 붉은 포자 덩어리가 보이면 녹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깜부기병 : 검은색이나 흰색의 포자 덩어리가 군데군데 보인다면 깜부기병에 걸린 것입니다.
  • 노균병 : 잎의 윗면에 연한 반점이 생기고 아랫면에는 회색의 털이 많은 반점이 나타나는 건 노균병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 민달팽이 : 곤충은 아니지만 물망초 잎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는 해로운 동물입니다.
  • 진딧물 : 꽃이나 잎에 초록색이나 노란색의 작은 벌레가 돌아다니는 것이 보인다면 진딧물일 수 있습니다.

 

더 보러 가기 : 진딧물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퇴치법 한번에 보기

 

물망초 번식

물망초는 자체적으로 스스로 씨를 퍼뜨려 번식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물망초를 키우면서 가만히 놔두면 주변이 온통 물망초 정원이 되기도 하고, 이듬해 씨앗을 따로 뿌려주지 않아도 날이 따뜻해지면 씨앗이 자체 발아해서 올라오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일부러 없애지 않는 한 몇 년이고 같은 자리에서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댓글